24일 경북대병원, 딥노이드, 루닛, 뷰노와 함께 ‘의료인공지능 심포지엄’ 공동 개최

대구경〮북지역 임상의 및 연구 교수에게 솔루션 및 임상 사례 소개… 체험존도 운영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 도입한 대구∙경북지역 병원 참석해 도입 효과 대변

지방 종합병원에 의료 AI 얼라이언스 4개사 솔루션 확산 추진

 

 

SK㈜ C&C와 국내 대표 의료 AI 기업이 결성한 ‘의료 AI 얼라이언스’가 대구∙경북 지역을 필두로 지역 의료 AI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SK㈜ C&C(대표: 박성하, skcc.co.kr)는 24일, 대구에 위치한 경북대학교병원 대강당에서 ‘2022 의료인공지능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북대학교병원 및 산하 의료인공지능연구센터, 의료 AI 얼라이언스가 공동 주최했으며, 대구∙경북 지역 임상의 및 연구 교수 100여명이 참석했다. 의료 AI 얼라이언스는 지난 6월 SK㈜ C&C, 딥노이드, 루닛, 뷰노가 의료 AI 시장 활성화를 위해 결성한 협의체다.

 

심포지엄에서는 경북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이민호 원장과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김재일 교수가 최신 의료 인공지능 연구 동향을 발표했다. 이어 AI얼라이언스 각 사는 ▲뇌 신경계 질환(뇌출혈, 뇌위축) ▲흉부질환 ▲유방암 ▲척추질환 등 주요 질환을 영상 판독할 수 있는 의료 AI 솔루션과 임상 적용 사례를 중점 소개하며, 솔루션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이 직접 의료 AI 솔루션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됐다. 의료 AI 솔루션을 체험한 임상의들은 “영상 식별 등에 있어 인공지능의 정확도 및 처리 속도 수준이 높아 의료진 진료에 큰 도움이 될 거 같다”며, 체험 결과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날 행사에는 SK㈜ C&C가 개발한 뇌출혈 영상 의료 솔루션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을 도입한 경북대병원을 비롯해,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등 해당 솔루션을 사용 중인 지역 의료진도 직접 참석해 의료 AI 솔루션 도입 효과를 알렸다. 실제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은 서울, 경기, 인천, 대구 등 전국 권역별 주요 종합병원 15곳에 공급됐다. 강원도 평창군, 전라북도 무주군, 경상북도 울릉군 보건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에도 공급돼 의료 취약지역 내 응급의료를 지원하고 있다.

 

SK㈜ C&C와 딥노이드, 루닛, 뷰노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의료 AI 솔루션들을 전국 지방병원에 확산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지역별 세미나 및 솔루션 설명회 등 공동 활동을 펼치며 지역 의료 AI 시장 활성화를 도모한다. 각 사 의료 AI 솔루션을 종합한 의료기관 맞춤형 패키지 솔루션도 개발해 고객 선택 폭을 넓혀 간다.

 

SK㈜ C&C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은 행사 인사말에서 “오늘 의료 AI 얼라이언스가 선보인 솔루션들은 국내 주요 의료기관 임상에서 효과성과 우수성이 입증됐다” 며 “이번 행사가 대구∙경북 지역 의료기관을 비롯해, 전국 지방 병원으로 의료 AI 솔루션을 확대 공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