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채널 어디서든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쇼핑 서비스 제공 목적

TV홈쇼핑과 Hmall 등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통합 디지털 플랫폼 환경 조성

대규모 전사 프로모션과 이벤트에 따른 인프라 확장 고민 해결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상품 검색과 쇼핑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 절감

유연한 배송 서비스 환경 구축 통해 고객 편의성 증진

 

 

SK㈜ C&C(대표이사: 박성하, www.skcc.co.kr)는 8일, 현대홈쇼핑(대표이사: 임대규, company.hmall.com)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현대홈쇼핑은 2001년 설립이후 TV홈쇼핑과 종합인터넷 쇼핑몰인 현대Hmall을 통해 고객에게 품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스마트 TV전용 쇼핑앱을 출시하고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개척하는 등 PC와 모바일은 물론 TV까지 세 개 매체를 포괄하며 N스크린시대 쇼핑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채널 통합 마케팅, 고객 쇼핑 및 배송 서비스 향상 등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SK㈜ C&C는 먼저 TV홈쇼핑과 Hmall 전 시스템을 포괄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통합 디지털 플랫폼 환경을 조성한다.

 

쿠버네티스(Kubernetes) 컨테이너 서비스도 제공해 쇼핑몰 중단 없이 언제든 고객 중심 쇼핑 서비스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이를 통하면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필요한 여러 구성 요소들을 하나로 묶어 관리할 수 있어 어떤 환경에서도 언제든 자유롭게 구동 및 배포가 가능하다.

 

대규모 전사 프로모션과 이벤트에 따른 인프라 확장 고민을 해결한다. SK㈜ C&C는 Hmall의 전시∙이벤트 영역을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관하고 사용량 폭주에 대비한 대용량 트래픽 대응 방안은 물론 방송∙이벤트 스케쥴에 맞춘 인프라 확장 예약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 인프라를 고도화해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 수준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Cloud On Cloud)형의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상품 검색과 쇼핑에 들어가는 시간은 물론 할인 혜택도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현대홈쇼핑 전 쇼핑 채널을 대상으로 통합 상품 코드를 구성해 ▲기본속성 ▲판매속성 ▲판매시점속성 ▲판매매체속성 등에 대한 통합 관리 체제를 구현한다. 통합회원 정보를 비롯해 주문∙결제 정보와 상품∙프로모션 정보 등 주요 업무 정보들도 비즈니스 중심으로 공통 모듈화 한다. 이렇게 되면 고객이 TV홈쇼핑에서 특정 상품을 검색 시, 현대홈쇼핑의 모든 채널에서 본인의 과거 유사 상품 구매 이력은 물론 현재 시점 할인 정보 등 쇼핑 관련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유연한 배송 서비스 환경 구축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류센터 운영 창고관리시스템(WMS) 고도화로 상품 유형별 공급 계획 및 리드 타임 관리 구현 영역을 T커머스 및 라이브 커머스로 확장한다. 실시간의 정확한 재고관리를 위한 재고 관리 시스템 고도화도 진행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홈쇼핑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방송의 신속성에 부응할 단시간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역량과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를 수용하는 시스템 유연성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현대홈쇼핑은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쇼핑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빠른 대응 역량을 확보하겠다” 고 말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홈쇼핑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방송의 신속성에 부응할 단시간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역량과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를 수용하는 시스템 유연성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현대홈쇼핑은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쇼핑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빠른 대응 역량을 확보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