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본 후 맥락이 궁금한 장면이 있을 때 뉴욕타임스 (이하 ‘NYT’) YouTube Channel을 방문합니다. 영화 『Joker』에서 주인공인 Arthur Fleck이 기묘한 춤을 추는 장면을 보여 주면서 맥락과 의미를 설명해 줍니다. 그것도 감독인 Todd Phillips가 직접 숨겨진 의미를 이야기로 풀어 줍니다. NYT를 신문사로 단순히 정의하기는 어려운 이유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TVdN6s3rXY

[Video 1. ‘Watch Joaquin Phoenix Do a Creepy Dance in ‘Joker’ | Anatomy of a Scene’, The New York Times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watch?v=nTVdN6s3rXY)]

 

Digital Storytelling

2013, NYT는 텍스트와 사진, 짧은 영상을 결합해 눈 사태를 그린 《Snow Fall》로 퓰리처상을 수상했습니다. 지난 7년 여 간 NYT는 더 많은 시도를 통해 Digital Storytelling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습니다.

 

[Link 1. ‘JournalismDigital의 만남, 신문의 Digital Storytelling’ (https://jacesky1.wordpress.com/2013/09/16/journalism%EA%B3%BC-digital%EC%9D%98-%EB%A7%8C%EB%82%A8-%EC%8B%A0%EB%AC%B8%EC%9D%98-digital-storytelling/)]

 

Father, Soldier, Son》은 10년 간 취재한 결과물입니다. 아프가니스탄 파병길에 오른 아버지와 두 아들의 인생, 전쟁, 사랑에 관한 가슴 아프면서도 따뜻한 이야기입니다. Netflix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d8LZEaXszM

[Video 2. ‘Father Soldier Son’, Netflix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watch?v=Xd8LZEaXszM)]

 

2019년에는 뉴욕 지하철을 주제로 한 《Your Train is Delayed. Why? (https://www.nytimes.com/video/nyregion/100000005550602/subway-status-emergency.html) News and Documentary Emmys를 수상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가져온 영상들을 활용해 뉴욕 지하철의 일상적인 모습을 그렸습니다. 왜 지하철이 불편을 넘어 혁신의 대상이 되었는지를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 NYT는 단순한 신문사가 아닙니다. 종합 미디어 기업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OLMODzYX7U

[Video 3. ‘How Did New York’s Train Got so Bad?’, The New York Times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watch?v=COLMODzYX7U)]

 

Podcast: The Daily

Michael Barbaro가 진행하는 팟캐스트인 『The Daily』가 있습니다. NYT의 기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취재한 기사를 소개하기도 하고, The Daily』팀이 깊이 있는 해설을 덧붙이기도 합니다. 20분 내외의 팟캐스트를 통해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30개국 이상의 NYT 기자들이 만나고 있습니다. 현장의 소리가 생생하게 담겨 있어 저도 종종 듣습니다. 그 동안 지면으로 한정되었던 텍스트가 살아 있는 목소리로 독자들에게 전달되어 좋습니다.

2017 2월에 시작된 『The Daily』는 Apple Podcast, Spotify 등에서 들을 수 있으며, 일 평균 200만명이 청취하며, 2019 9월에 10억 다운로드를 달성했습니다. (https://www.nytco.com/press/the-daily-hits-one-billion-downloads/) 특징적인 것은 상당수의 청취자가 밀레니얼 세대라는 점입니다.

 

[Image 1. 팟캐스트 『The Daily (https://www.nytimes.com/2020/03/15/podcasts/the-daily/tom-hanks-coronavirus.html)]

 

NYT는 장문의 텍스트 기사를 내레이터가 읽어 주는 오디오 서비스인 Audm을 인수했습니다. (https://www.nytco.com/press/the-new-york-times-company-acquires-audm/) The New Yorker, The Atlantic 등 기존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NYT의 기사들 역시 서비스에 추가했습니다. 위의 《The Sunday Read: ‘This Tom Hanks Story Will Make You Feel Less Bad’》는 Audm이 제공하는 오디오 기사입니다.

뉴스 팟캐스트 서비스인 Serial Production 인수도 결정했습니다. 관련 역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모여 다른 차원의 ‘Audio storytelling’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Image 2. 2019 Annual report의 마지막 페이지 (https://www.annualreports.com/HostedData/AnnualReports/PDF/NYSE_NYT_2019.pdf)]

 

NYT 2019 Annual report 마지막 페이지입니다. 여섯 개의 숫자 중 두 개가 『The Daily』에 관한 것입니다. YouTube의 시대에도 오디오는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NYT + TV?

‘Editorial Director for Film and TV’

 

NYT 2018 11월 신문사와 맞지 않아 보이는 직함에 Kathleen Lingo를 임명했습니다. 지면이나 온라인이 아닌, 스크린에 담길 NYT를 만들어 가는 역할입니다. 더 다양한 독자들과 만나기 위한 중요 전략 중 하나입니다. Kathleen Lingo는 앞서 소개했던 《Father, Soldier, Son》에 프로듀서로 참여했습니다.

Kathleen Lingo는 『The Daily』에서 스핀 오프 된 『The Weekly』를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매주 금요일 30분 분량의 심층 탐사 프로그램으로, 기자들의 취재 과정을 흥미롭게 공유했습니다. FX 채널과 Hulu Streaming으로 방송되면서 수익에도 기여했습니다.

 

From Print to Digital

NYT는 사상 최초로 2020 2분기에 디지털 구독과 광고 매출 (1 8,900만 달러) 이 종이 신문 매출 (1 7,500만 달러) 을 앞질렀습니다. (https://www.nytimes.com/2020/08/05/business/media/nyt-earnings-q2.html) 저도 난생 처음으로 돈을 내고 NYT 디지털 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NYT 500만 디지털 구독 고객 중 하나입니다.

지난 8년 간 디지털 혁신을 이끈 Mark Thompson CEO에 이어 신임 CEO로 지명된 Meredith Kopit Levien COO는 기자 출신이 아닌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2013년부터 광고와 디지털 매출을 관리해 왔습니다. 디지털 혁신을 한층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디지털 매출의 증가는 광고 의존도를 낮추고, 기사의 질을 높여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선순환을 만듭니다.

NYT가 보여 줄 다음 10년의 혁신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