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엔지니어링 부서는 현업 부서 중 강력한 컴퓨팅 파워를 가장 필요로 하는 곳이죠. 고가의 워크스테이션을 일반 데스크톱 쓰듯 일을 하는 엔지니어링 부서나 IT 관리자는 어떤 고민을 안고 살까요?
자동차, 선박, 항공, 섬유, 의료, 건축 같은 업종의 IT 관리자가 엔지니어링 부서 지원에 느끼는 불편과 어려움은 공통점이 많습니다. 몇 가지 꼽아 보자면 가장 먼저 성능과 비용입니다. 엔지니어링 부서가 쓰는 소프트웨어는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이라 많은 컴퓨팅 자원을 요구합니다. 사용자야 늘 최신, 최고 사양을 원하겠지만 IT 담당자는 늘 비용과 성능을 저울질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자원 관리의 불편이죠. 엔지니어링 부서는 혼자 모든 것을 다 하는 독립적인 조직이 아닙니다. 사내외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을 해야 합니다. 외부 파트너가 파견한 엔지니어와 같은 공간에서 함께 일을 하거나, 원격 협업을 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일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보안에 대한 걱정이 따라옵니다. 이것이 세 번째 고충입니다.
산업 보안 문제는 매우 민감하죠. 중요 지적재산을 다루는 곳이 바로 엔지니어링 부서입니다. 따라서 이 부서가 다루는 모든 정보는 보안 등급이 높죠. 많은 기업이 민감한 엔지니어링 관련 정보 보호를 위해 외장형 저장장치 사용 금지, 문서 보안, 망 분리 등을 복합적으로 적용합니다. 이들 고민을 한 번에 푸는 방법은 없을까? 다행히 있습니다.
모든 관리 대상을 중앙집중화하면 됩니다. 클라우드가 자연스럽게 떠오르죠.
엔지니어링 부서의 다섯 가지 요구 사항
그렇다면 엔지니어링 부서에 어울리는 클라우드는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할까요? 크게 다섯 가지로 요구 사항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성능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워크스테이션이나 노트북보다 성능이 떨어지면 십중팔구 엔지니어들은 클라우드로 전환을 반대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경제성입니다. 클라우드 도입을 왜 하느냐? 이 질문에 IT 관리자는 운영상의 이점만 강조할 수 없죠. 운영 효율은 늘 비용 절감 효과와 맞물려 설명해야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운영 간소화입니다. 엔지니어링 부서에서 사용하는 컴퓨팅 자원과 소프트웨어 자산에 대한 중앙집중적인 관리, 이 때문에 클라우드로 가는 겁니다. 네 번째는 이동성(Mobility)입니다. 엔지니어링 부서는 높은 보안 수준을 충족해야 하다 보니 이동성 측면에서 제약이 많습니다. 여기서 다섯 번째 요구사항과 연결이 됩니다.
기존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 통제력을 바탕으로 사건이 터지고 나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 예방이 가능한 보안 체계를 마련해 언제, 어디서나, 어떤 장치에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이동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엔지니어링 부서를 위해 태어난 Cloud Z Edge
앞서 소개한 5가지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솔루션이 있을까 싶겠지만, 실제로 존재합니다. 그 이름은 Cloud Z Edge입니다. Cloud Z Edge가 어떻게 현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지 보시죠. Cloud Z Edge는 온프레미스에 두고 사설 클라우드 환경처럼 쓸 수 있는 고성능 어플라이언스입니다. 기존에 엔지니어링 부서에서 사용하던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노트북, 서버로 하던 일을 1대의 어플라이언스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 시스템과 네트워크 자원 통합이 갖는 이점은 관리 포인트가 줄면서 자연스럽게 IT 운영과 지원이 간소화되는 것이죠.
이는 곧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는데요, 각종 시스템 도입, 설치, 유지보수 관련 비용이 대략 30% 가까이 줄어듭니다. 더불어 애플리케이션 가상화를 통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도 줄일 수 있는데 40%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능 걱정도 많이 될 겁니다. Cloud Z Edge 서비스가 제공하는 어플라이언스의 아키텍처를 보면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신 CPU, GPU를 결합한 아키텍처 덕에 성능은 차고 넘칩니다. 다량의 3D 이미지, 영상 데이터를 엔지니어들이 씬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다루어도 성능 불평을 할 일이 없습니다.
Cloud Z Edge 서비스의 보안 체계의 핵심은 논리적 망분리, 강력한 접근 통제 및 데이터 보안입니다. 논리적 망분리를 통해 업무와 인터넷 환경을 완벽하게 분리해 외부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원천 차단합니다. 내외부 업무 협력이 필수인 엔지니어링 조직의 특성을 살리면서 역할과 권한에 따라 중요 데이터도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출력물이나 외장 저장 매체를 통한 데이터 유출 역시 불가능합니다. 이런 강력한 보안 메커니즘 덕에 이동성도 보장할 수 있습니다. HTML5를 지원하는 브라우저를 쓸 수 있는 환경이라면 집이건, 출장 중이건, 협력사에 파견을 나갔건 간에 고성능 엔지니어링 워크스테이션 환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이점까지 챙길 수 있어
Cloud Z Edge의 진가는 사실 ‘하이브리드’ 구성에서 나옵니다. 사내에 구축한 어플라이언스의 자원 제약에서 간단하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사내에 구축한 어플라이언스를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이중화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더 경제적이고 안전한 방식은 클라우드 Z를 이용해 HA 구성을 하는 것입니다.
이중삼중 HA(High Availability) 구성을 통해 각종 장애나 재해로 인한 엔지니어링 업무 중단의 위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 역시 클라우드 Z를 이용하면 경제적이죠. 엔지니어링 전용 클라우드와 연계해 쓸 PLM, QMS, PACS 등의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Z에 올려두고 안전한 전용선을 통해 연결해도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합니다.
'Biz & Tech > Cloud Z'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초 3학년 신인재가 보여주는 면접 합격 비결 ‘인재야 얼른와! 클라우드 면접편’ (1) | 2018.09.05 |
---|---|
유럽에서 안전하게 비즈니스 하기!? Cloud Z 면 GDPR도 O.K!! (0) | 2018.07.04 |
고객 중심의 맞춤형 Cloud, 최적의 서비스가 Edge로 완성됩니다. (0) | 2018.06.15 |
눈으로 쉽게 데이터를 분석하자! '시각화 솔루션 Tableau' (0) | 2018.05.02 |
- Total
- 5,153,989
- Today
- 30
- Yesterday
-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