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9 16‘Aibril Opening Day’ 론칭 행사 이후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 영역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있는데요. 특히, 개인의 성향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PI(성향 분석 서비스, Watson Personality Insights)를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IBM 왓슨 역시 PI(성향 분석 서비스 Watson Personality Insights)를 활용하여 도입한 사례가 있는데요. 바로 시각장애인 안내견 훈련 서비스 입니다. 미국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시각 장애인 안내견이 되기 위해 개 한마리 당 평균 20개월의 훈련기간 및 약 5만불(한화 5,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 중 안내견 합격률은 30%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비용절감과 안내견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미국 뉴욕에 위치한 안내견 육성단체(Guiding Eyes for the Blinds)에서는 왓슨(Watson)을 도입하여 훈련견들의 수십년간 관련 데이터(강아지의 훈련, 체질, 성격 등)를 축적하고, 자연어 처리(NLP)를 통하여 어떤 강아지가 맹인 안내견 테스트를 무사히 마치고 졸업할 수 있는지를 100% 확률로 예측해냈습니다. 

PI(성향 분석 서비스 Watson Personality Insights)API를 통해서는 개인성향 분석을 기반으로 훈련 중인 안내견과 가장 적합한 트레이너를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안내견 훈련 졸업율이 20%나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65,000가지 이상의 강아지의 성향 및 특징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안내견 훈련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번 론칭 행사 때 소개해드렸던 한국어 개인성향 분석 서비스를 활용한 데모를 함께 보실까요?

 

한국어 성향 분석 서비스 PI (Watson Personality Insights) DEMO 이용해보기 

성향분석 서비스는 개인이 쓴 텍스트(SNS, 자기소개서, 일기 등)를 통해 성향을 분석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분석되는 성향은 크게 3가지로 ①외부로 표출되는 일반적인 5대 성격 특성(Big Five) ②소비자로써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요소 Needs ③개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Value입니다. 

각 특성은 여러 개의 소분류를 가지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총 47개의 특성에 대한 개인의 성향을 정규화된 점수로 제공해줍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나의 성향을 잘 분석해 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직접 개인 SNS와 연동하여 분석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저는 평소 직접 축구를 할 정도로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 외향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데요. 과연 결과도 비슷하게 나올까요? 


[그림.1 개인 성향 분석]


[그림.1]요약을 보면 활동적이라는 말이 제일 먼저 나와서 놀라웠습니다. 또한 쉽게 친구를 사귄다는 부분도 저의 성격을 잘 나타내주는 것 같습니다. 47개의 특성을 [그림.2]와 같이 시각적으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만만함’ , ‘사교적’ , ‘활동 레벨등의 결과 값이 95%이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봐서 저의 성격을 대부분 잘 나타내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림.2 Sunburst로 시각화해서 성격 특성보기]



후에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저에게 활동적인 서비스를 추천해주거나 비슷한 성향의 새로운 친구를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단순히 무작위로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것보다는 저의 마음을 더 사로잡는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한국어 성향 분석 서비스 (Watson Personality Insights) DEMO를 이용해 직접 개인의 성향분석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성향 분석 서비스(Watson Personality Insights) Demo 이용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