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물인터넷부터 모바일, PC, 그리고 통신 네트워크와 데이터센터, 슈퍼컴퓨터, 인공지능(AI)까지 모든 컴퓨팅 환경이 동시에 돌아가는 연결시대. 모든 서비스는 사실상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로 연결되고 그 클라우드를 통한 서비스는 다시 새로운 기기와 연결된다. 디지털 격변기 속의 ICT 산업에서 클라우드를 통한 이러한 연결은 모든 영역에서 혁신을 창출했고 급격히 증가한 데이터는 새로운 방식의 비즈니스 시대를 열었다.

SK C&C가 최근 런칭한 클라우드 서비스 브랜드 Cloud Z는 클라우드 서비스의A부터 Z까지 완벽하게 구현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Cloud Z ‘Z’는 제트 기류처럼 빠른 속도로 클라우드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이뤄내는 것을 상징한다.

Cloud Z는 저성장 시대에 기업들의 IT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게 해주는 국내 유일의 멀티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다. 글로벌 차원의 통합 서비스를 지향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전체 그림을 한눈에 일별하는 작업은 쉽지 않다. 그래서 6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Cloud Z의 큰 그림에 다가가 보기로 했다. 


 1. 멀티 클라우드

Cloud Z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글로벌 클라우드 파트너사들과 함께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현하여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SK㈜ C&C의 ‘Cloud Z’에 접속해 IBM, 알리바바 클라우드 등 글로벌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Cloud Z는 판교 클라우드센터를 중심으로 고객이 어느 곳을 선택하든 북미, 유럽,중국, 아태 지역 13개국에 위치한 50개에 이르는 퍼블릭 클라우드 센터를 하나의 데이터 센터처럼 지역 제한이나 서비스 중단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게다가 Cloud Z 판교 클라우드센터의 IBM SoftLayer 데이터 센터 간 네트워크 비용은 무료이다.

판교 클라우드센터는 IBM SoftLayer의 각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Private Network 100Gbps까지 무료로 지원한다. 따라서 글로벌 사업 전개와 확장을 고민하는 기업 고객들에게 빠른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이미지 템플릿을 통해 데이터센터나 지역에 상관없이 하나의 이미지로 빠르게 서버 배포를 할 수 있어 시장적시성(Time to market)을 가능하게 해준다. Private Network와 다수의 네트워크 PoP를 이용하여 데이터센터간 Low Latency 연결을 보장함으로써 고객 서비스를 끊김 없이 제공하는 강점이 있다. 


31개 글로벌 클라우드 센터를 하나의 센터처럼 이용 할 수 있다


  2. 올인원(All-In-One) 클라우드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무엇인지, 어떤 목적과 용도로활용할 것인지, 운영 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 또 도입 목적에 따라 단순 데이터 백업이 목적인지, 사내 주요 시스템 전환이 목적인지 등 정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SK C&C Cloud Z올인원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향한다. 고객의 클라우드 도입부터 구축, 운영, 기술지원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Cloud Z는 올인원 클라우드를 실현하기 위해 세 가지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우선클라우드 컨설팅이다. 고객의 클라우드 도입 시 고객의 업무 및 보유 인프라를 진단하고 클라우드에 적합한 서비스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의 어떤 업무가 클라우드에 적합한 대상인지,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득실은 무엇인지, 클라우드에서 운영할 업무에 대한 우선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가이드 하며 실제 이행계획까지 수립해 고객에게 제공한다.

두 번째는 ‘Tech Center’ 운영이다. Cloud Z는 고객의 문의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해 24시간 365 Tech Center를 운영한다.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를 Cloud Z 사용자 포탈을 통해 한국어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IBM SoftLayer AliCloud 기술 지원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클라우드 도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세 번째는 ‘Managed Service’. SK C&C의 축적된 OS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대행 서비스, 그리고 상시 모니터링 서비스까지 고객이 필요한 각종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다양한 DB 설치, 운영, 장애 시 대응을 위해 구축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약성 점검에 따른 보안 패치 적용 및 OS 내부 방화벽 설정을 위한 보안 서비스,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 전문 엔지니어 서비스 등도 포함된다.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Cloud Z는 고객 서비스 특성에 따라 고성능 물리서버(Bare Metal)가 필요한 경우는 물론 가상 서버와 혼용하여 비용효율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환경을 구현한다.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고객이 원하는 스팩의 맞춤형 서버를 구성함은 물론 원하는 시간만 사용을 함으로써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

IDC 환경에 있는 기업들은 서비스 특성과 성능 문제 때문에 모든 인프라를 가상 서버 환경으로 전환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통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물리 서버를 제공하지 않는 제약이 있다.

Cloud Z 서비스는 고성능 물리서버(Bare Metal) 서비스를 포털을 통해 가상 서버와 동일한 클라우드 방식으로 제어 가능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가상서버의 성능 및 기능상 한계극복 및 불필요한 인프라 사용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게 해준다. 


맞춤형 서버 용량설정으로 서비스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맞춤 솔루션

Cloud Z는 웹, 모바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개발, 테스트, 디지털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현안에 대한 명쾌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고객들이 필요한 분야의 클라우드 전환에 대해 업무 및 인프라 관점에서 상황을 진단하고 적합한 서비스 가이드와 이행계획을 수립해 주는 맞춤식 솔루션을 지향한다. 고객들의 니즈에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Cloud Z의 맞춤 솔루션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성공사례를 잇달아 만들어 내고 있다.

S 전자회사는 전세계 어디에서도 사용자 접근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프린팅 앱 센터를 구현했다. Cloud Z는 글로벌/로컬 밸런서를 통해 어느 지역에서나 동일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서버환경 이미지화 기능을 통해 현재 서비스를 손쉽게 복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별도의 데이터 센터나 시스템 구매 필요 없이 프린팅 앱 글로벌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런칭시킬 수 있었다.

외국계 식품기업 K는 클라우드 상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먼저 가상서버인 Amazon Kinesis Cloud 서비스를 이용하여 스트리밍 데이터의 로드 및 분석작업을 한 뒤 빅데이터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 확장성이 뛰어난 스토리지를 가상서버와 물리서버를 혼합하여 제공했다. 페타바이트 규모의 클라우드 사업자 관리형 DW와 클라우드에서 구동되는 빠른 BI 솔루션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프로모션 활동에 대한 성과 측정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비용을 5년간 9억원 절감했다.

외국계 외식업체 O Cloud Z를 통해 마케팅 시 발생하는 대량의 부하문제를 저비용으로 탄력적으로 대처했다. 1주일 동안의 캠페인을 위해 별도 서버를 구매하지 않고 Cloud Z 서비스를 이용했다. 클라우드에서 On-Promise를 구축하여 Bare Metal를 제공받았고 대량 접속으로 인한 시스템 부하 발생 시 이미지 카피를 통해 신속하게 시스템을 확장 가능하게 하였다. Auto Scaling 기능을 통해 특정 량의 부하 발생 시 탄력적으로 시스템을 추가 또는 삭제 가능하게 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5. 한국어 서비스

Cloud Z는 시스템 준비부터 서비스 이용까지 SK C&C가 완벽히 함께한다. 클라우드 진단 컨설팅, Migration Service, Managed Service까지 제공하는 모든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국어로 쉽게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일반적인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과는 달리 SK C&C Cloud Z는 사용자 포털, 기술지원, 사용자 교육까지 모두 한국어로 서비스한다. 고객 문의사항은 1 365 24시간 운영되는 ‘Tech Center’ 를 통해 처리되며 고객지원팀이 고객을 대신해 SoftLayer, 알리바바 등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기술지원 전문가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준다. 한국어 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현지화(Localization)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Cloud Z의 큰 강점 중 하나이다. 


SK㈜ C&C의 Cloud Z는 사용자 포탈/기술지원/사용자 교육까지 모든 서비스를 현지화해서 한국어로 제공한다

 

  6. High-level Governance

Cloud Z는 일반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과는 다르게 고객에게 높은 레벨의 통제권을 제공하여 고객 환경에 보다 적합한 인프라를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부분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상서버만을 고객이 컨트롤 할 수 있게 하는 데 비해 Cloud Z 서비스는 하이퍼바이저, 물리, 가상 서버까지 고객이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기존 IDC 고객들이 IT 거버넌스 및 인프라 환경에 대해 계속 통제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SK C&C에서 직접 기술지원 서비스(Managed Service)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다. 클라우드를 도입하면 IT 환경에 대한 거버넌스를 서비스 제공회사에 넘기게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기업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Cloud Z 고유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통제권 제공 범위 비교표


SK㈜ C&C의 Cloud Z 는 브랜드 로고를 통해 표현하고 있듯이 ‘완벽한 클라우드(Complete Cloud)’ 서비스를 지향한다. Cloud Z를 완벽하게 하는 요소들은 △멀티 △올인원 △하이브리드 △맞춤솔루션 △한국어 서비스 △High level Governance 등이다. 가장 완벽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결자로서 Cloud Z가 대한민국의 산업 생태계와 ICT 산업 전반에 강력한 제트기류를 일으키길 기대해 본다.

SK㈜ C&C Cloud Z 브랜드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