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ro

SK C&C는 지난 2014 9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미국 디트로이트 Cobo Center에서 개최된 21st ITS World Congress ( 21 ITS 세계대회)에 한국 민간업체 대표로 참여했습니다. 세계 75개국에서 참여하고 250개의 업체가 전시회를 연 세계적 규모의 이 행사에 SK C&C는 한국을 대표하여 ITS Korea(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와 한국관(Korea Pavilion) 부스를 마련하여 Global ITS 역량 및 선진화된 한국 ITS의 우수성을 알렸습니다. 


ITS 세계대회란?

ITS 세계대회는 매년 ITS America, 유럽 ERTICO ITS Asia-Pacific이 미주, 유럽, 아시아 대륙에서 차례로 행사를 주최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지능형교통체계 전시회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온 ITS 학계 관련자 및 기관/업체들이 논문 발표, 신기술 소개 등의 학술대회를 열고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SK C&C 2010년 부산에서 개최된 제 17 ITS 세계대회 참여 이후 처음으로 해외에서 개최되는 ITS 전시회에 참여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는 행사였습니다.

 

준비과정

이번 ITS 세계대회에서 SK C&C는 정식으로 전시부스를 오픈 하였기에 대회 개최 전 몇 달 동안 Global사업1팀과 Global 전략마케팅팀이 협업하여 철저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우리 ITS 역량을 알리고 신기술을 소개하기 위해 Smartphone 차량번호인식 어플리케이션 및 RFID기반 Tolling System을 시연 장비로 준비하였고, SK C&C의 이름을 해외시장에 알리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준비에도 힘 썼습니다.

또한 ‘Traffic Technology International’이라는 Global ITS magazine에 당사 광고 및 사설을 게재하여 SK C&C의 역량 및 세계대회 참여를 사전홍보 하였습니다. 

미국으로 출발 하기 전, 박철홍 Global IT 사업부문장님께서는 전시부스 및 제품을 시연하고 검토 받는 자리에서 추석연휴 기간이지만 최선을 다하고 오라는 위로와 독려의 말씀을 아낌없이 해 주셨습니다 

[사진1] 21st ITS World Congress에 설치된 한국관 내 SK C&C 섹션 모습

 

전시회 현장

9 6, 미국 디트로이트에 도착한 ITS 세계대회 팀은 첫날부터 바로 부스 설치 및 전시회 준비 작업에 착수 하였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철저히 준비한 덕에 신속하게 전시회를 위한 준비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ITS 세계대회는 그 명성에 걸맞게, 디트로이트를 대표하는 General Motors CEO, Mary Barra Speech를 시작으로 멋진 Opening을 하였습니다. 

[사진2] 해외 참석자에게 우리의 앞선 ITS 기술를 열심히 소개을 하고 있는 필자

SK C&C는 이번 전시회에서, 교통상황에 따라 차량 흐름을 제어하는 교통류 제어/ 위반단속/ 주차장관리시스템 등을 포괄하는 교통관리 시스템, 그리고 버스/택시 운행을 관리하는 대중교통관리시스템, 화물차 관리시스템, 전자지불 솔루션 (ETC, Electronic Tolling Collection) 및 당사의 Global 사업 실적을 홍보하였습니다.

다양한 컨텐츠 및 홍보 활동에 힘입어, 전시부스 운영 첫날부터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UAE 아부다비, 터키, 브라질, 대만, 및 미국 여러 주의 교통부처에서 당사의 전시부스를 방문하였으며, 우리의 Comprehensive ITS Premium Service를 세계로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방문객들에게 SK C&C ITS 솔루션 및 당사를 홍보하는 자리만은 아니었습니다. ITS 세계대회에 참여한 수많은 Global 업체들의 ITS 솔루션과 최신 동향을 직접 눈으로 확인 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당사의 해외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확인 할 수 있어 뿌듯한 자리였습니다.

추석연휴와 겹친 일정이었으나, 5일 동안 전 세계에 SK C&C를 알릴 수 있다는 생각에 모두 지치지 않고 힘내어 일 할 수 있었습니다. 다같이 노력을 한 만큼 해외시장으로의 SK C&C ITS 수출이라는 큰 성과로 연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사진3] 21st ITS World Congress에 참가한 SK C&C 구성원들 - 왼쪽부터 홍소라 사원, 차상철 차장, 윤양식 팀장(이상 Global 전략/마케팅팀), 이상준 사원, 양재석 과장(이상 Global사업1팀)

 

마무리 소감

이번 ITS 세계대회 준비 및 참가를 하며 힘든 점도 많이 있었지만,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에 SK C&C ITS 역량을 홍보하며 다양한 고객 및 Global업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되어 굉장히 뿌듯하였습니다. 그리고 본사에서 해외 마케팅 업무를 하면서도 B2B사업의 특성상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았는데, 짧은 기간 동안이지만 전 세계 정부기관/기업에서 온 다양한 대형 고객을 최접점에서 만나고 얘기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매우 뜻깊었습니다.

 

글/사진) Global사업1팀 이상준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