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벌써 21회째를 맞이하며 구성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Open Lab’ . 이번 주제는 ‘일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과 행복’ 이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기업에서 다루는 가장 흔한 주제라고 생각할 수 도 있고, 서점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자기계발서와 크게 다르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정관념을 버리고 들어보자’란 마음으로 강연장으로 향했습니다. 이번 강연자는 초이스 컨설팅 최종택 대표였습니다. 그가 이야기 하는 일을 통해 얻는 성취감과 행복이 과연 무엇일까? 의문을 갖기로 했습니다.
♣ 도전과 약속
이 보다 더 화려한 프로필이 어디있을까 싶을 정도 강사 최종택 대표의 자기소개는 화려했습니다. 잘못 해석하면 화려한 프로필로 하여금 자신의 인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하려는 포석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가 자신의 프로필을 이야기하면서 전하고자 하는 것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자신과의 약속이었습니다.
화려한 프로필 만큼이나 그의 어릴적 삶은 험난한 산 그 자체 였습니다. 하지만 그 험난한 산을 넘을 수 있었던 동기와 그렇게 해서 자신이 얻은 프로필에 대한 자긍심은 현재를 살아가는 직장인에게는 새로운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그 험한 세월을 가슴 뛰는 삶으로 가득 채우게 한 힘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약속’이었습니다. 25년 전 고등학교 1학년을 채 마치지 못하고 지방에서 서울로 상경해 가난한 현실을 이겨낼 수 있었던 힘은 3명의 동창생과 약속이었습니다.
친구들과 헤어지기 전 서로 다짐했던 약속을 문서로 남겨 힘겨울 때마다 그 약속 문서를 바라보며 포기하지 않는 의지와 도전 정신을 배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25년전 헤어졌던 친구들과 약속한 장소에서 다시 만나 그날의 약속의 고마움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 주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는 크고 작은 약속을 매일, 매월, 매년 합니다. 그 중에 얼마나 지키는지는 자신만이 알고 있습니다. 타인과의 약속도 중요하지만 자신과 하는 약속에 대한 소중함을 마음 속으로만 남기지 말고 문서화하여 언제나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다질 것을 독려했습니다.
글로 쓴 목표를 가진 사람, 더 정확하게 말해서 목표를 글로 쓰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목적지까지 성공적으로 도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중에서
♣ 내가 하면 되는 열정의 일터 만들기 ‘ 셀 수 없이 많다’
오늘 강의 주제 이기도 한 ‘일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과 행복’은 가장 기본적인 토대는 자신이 속해있는 일터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이냐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일터란 ‘아침에 눈뜨면 달려오고 싶은 곳’일 것입니다. 이런 곳을 만들기 위해 실천하기 위한 지침서는 매체나 서적으로도 많이 있다는 것이지요. 다만 그건 꿈같은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기에 책에서 아무리 좋은 방법을 알려줘도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무의미한 생각을 다시 ‘Why not?”에서 출발해 보면 새로운 해결책이 보인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즐겁게 일하기 위한 전략으로 직장인의 천국이라 불리는 영국에서 가장 재밌는 회사 사우샘프턴 사무실 디자이너 공간&솔루션 IT 기업 ‘피어호스팅’과 시도 때도 없는 스킨십으로 유명한 ‘비플라이 소프트’ 그리고 플로리다주의 탬퍼 서비스사를 소개했습니다.
그 외에도 국내 외 행복한 일터라고 소문난 회사의 사례를 소개하며 행복한 일터는 주어지는 것이 아닌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것을 권유했습니다.
꿈이 있는 일터를 만들기 위하여 강의 참가한 구성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8개 항목을 공유했습니다.
♠ 꿈이 있는 일터 만들기
1. 회사의 KPI 수립이나 목표 설정에 참여한다.
2. 전사 공지사항이나 목표를 항상 숙지한다.
3. 동료/상사와 활발한 의견교환을 통해 함께 목표를 수립한다.
4. 대안 없는 불평보다는 해결책을 찾아 제시한다.
5. 토론을 치열하게 하되 결정된 것은 반드시 따른다.
6. 조직의 비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7. 조직에서 부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새롭거나, 더 좋은 방법을 생각한다.
8. 회사의 목표를 늘 숙지하여 자신의 업무를 통해 회사의 성과창출에 기여한다.
그리고 강의 참석한 구성원과 ‘10년의 약속’을 하자고 권했습니다. 오늘 받은 교육에서 자신과 약속한 것이 얼마나 실천했는지를 말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실천한 내용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갖자고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뮤지컬 CATS의 Memory를 통해 지난날의 추억만 기억하지 말고, 자신이 꿈꿔왔던 것을 기억하라는 조언을 전해습니다.
직장 생활에서 가장 행복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일을 통해 얻는 성취감’이라고 대부분 말할 것입니다. 그 성취감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그 만족감을 통해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구성원 강의 소감
"이번 오픈 랩을 통해 어떤 마인드로 일을 해야 내가 좀 행복해 질 수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직장인으로서 목표를 갖고 완벽한 일 처리를 위한 노력, 유연한 분위기 조성 또한 업무 효율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강사님께서 특별히 강조하신 Passion을 갖고 업무 수행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사님의 쾌활하고 유머러스한 강의로 유쾌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기술역량 개발팀 구성원 김 ** -
" 일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과 행복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강의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뉘우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회사생활에 익숙해지고 안정적인 삶을 누리다 보니 입사 초기에 다짐했던 굳은 의지와는 다르게 현실에 안주하게 되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삶에 대한 원대한 목표를 다시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을 위해 무엇을 해나가야 하는지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또한 세계 정상에 오른 피겨 스케이터 김연아선수나 장애를 가진 아들을 위해 수십번의 마라톤을 완주한 딕호이트가 목표 달성을 위해 피땀 흘리는 노력을 했듯이 어렵다고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열정적인 자세를 가져야 겠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IT 기획팀 송** -
앞으로 더욱 유익한 강의로 찾아올 다음 Open Lab이 기대됩니다.
'Biz & Tech > C&C Techibr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 C&C 대표 기업용 솔루션] NEXCORE의 모든 것을 말하다 #1_Overview (0) | 2014.11.17 |
---|---|
[21st ITS World Congress 참가 후기] 세계에 선보인 SK C&C의 ITS(지능형교통시스템) (2) | 2014.10.14 |
[지금 빅데이터로 갑니다] SK C&C의 “Big Data 기반 UX 분석 Framework - 제2편” (2) | 2014.05.12 |
[지금 빅데이터로 갑니다] Big Data 개념 및 활용현황 - SK C&C 사내 IT Trend 세미나 후기 (0) | 2014.04.25 |
- Total
- 5,170,670
- Today
- 52
- Yesterday
-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