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함께해요 C&C

SK C&C人들의 마음의 양식, Tioom(티움)

SK(주) C&C 블로그 운영자 2014. 8. 14. 13:30


SK C&C 구성원으로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 하나 있습니다. 사내 도서관인 Tioom(티움)입니다. 회사 도서관임에도 웬만한 책들은 대부분 구비가 되어 있을 정도로 좋은 도서관입니다. 신입사원 시절부터 열심히 이용해 온 Tioom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Tioom 이용하기

 

Tioom을 이용하는 제 동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요일마다 동료들과 지하 식당에서 후딱 점심 식사를 마치고 Tioom에 올라와 점심 시간 동안 독서하기

      Tioom 바로 옆에 있는 회사 Cafe에서 차 한 잔 마시고 Tioom에서 읽을 책 고르기

      업무로 머리가 살짝 아플 때 Tioom에 들러 부드러운 음악을 들으며 잠시 휴식 취하기

      퇴근 후 Tioom에서 공부하며 글 쓰기

 

[Image 1. 사내 도서관인 Tioom]

 

Tioom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개방됩니다. 모든 구성원들은 최대 5권의 단행본을 2주 간 대출할 수 있습니다. 예약자가 없는 도서는 대출 기간을 1주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인기가 좋은 책들은 미리 예약을 해둬야 대출할 수 있습니다.

Tioom은 관리 사서가 상주하고 있지만, 구성원들의 이용 편리를 위해 도서의 대출과 반납을 구성원들이 직접 할 수 있는 '도서 자가대출/반납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서 전용 스캐너 위에 도서를 올려 넣고 버튼만 누르면 손쉽게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습니다.

 

[Image 2. 도서 전용 스캐너로 도서를 대출하고 반납하기]

 

e-Book도 대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테블릿으로도 독서를 즐길 수 있습니다.

  

[Image 3. Tioom의 e-Book 서비스]

 

저는 2014년부터 Tioom의 도서 추천 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도서를 선정하고 있으며, IT와 문학, 경영 등 다양한 도서들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다양한 책들을 읽어야 하고, 종종 서평도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런 노력들이 저의독서력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선정한 신간이 들어오는 날은 항상 설렙니다. 그 동안 제가 추천했던 도서들의 일부를 소개해 드립니다.

 

[Table 1. 추천 도서]

 

 

 Tioom 포인트 활용하기

 

Tioom을 이용하면 포인트가 쌓입니다. 도서 대출과 독후감 작성 등의 활동에 대해 구성원들에게 Tioom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독후감을 작성하면 300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1점은 1원과 동일하며, 포인트가 모이면 도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16만점을 모아 Tioom으로부터 14권의 책을 선물 받았습니다. 제 책장 한 켠은 Tioom을 위한 자리입니다.

 

[Image 4. Tioom 포인트로 Tioom에서 선물 받은 책]

 

집에 오랫동안 묵혀 있던 책들을 기증해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책을 기증해 포인트도 받고, 공간도 정리할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Tioom 110% 이용하기

 

저에게는 Tioom을 이용하는 Tip이 몇 가지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반납한 도서들이 모여 있는 반납함을 한 번씩 살펴 봅니다. 종종 좋은 책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의 관심사를 엿볼 수 있습니다.

      Tioom 베스트셀러 코너를 확인합니다. 동료들이 자주 읽는 도서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독서 편식을 하지 않도록 자주 읽지 않는 소설이나 예술 코너에서 눈에 띄는 책을 한 권씩 빌리기도 합니다. 다양한 장르의 도서를 읽어 보려는 저의 노력입니다.

      신착 도서는 전사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서들을 확인하고 관심사를 늘려 가는 것도 좋습니다.

 

 

 Tioom과 선순환

 

Tioom은 저에게 선순환입니다. Tioom이 보유한 책을 읽고 지식을 쌓으며, 그 동안 모인 포인트로 책을 구입하고 또 지식을 쌓습니다. 이 선순환을 통해 독서에 대한 열정도 더 커집니다. 책들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지식을 친구들에게, 동료들에게 전할 수 있어서도 좋습니다. 기분 좋은 선순환입니다. 동료들과 함께 Tioom을 이용하고, 마음의 양식을 쌓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