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대표이사 : 정철길 사장, www.skcc.co.kr) 19일 자사의 모바일 커머스 솔루션 코어파이어(CorFire)’를 바탕으로 이동통신사인 AT&T‘NFC Connect 플랫폼 상용화를 완료했다고 이날 밝혔다.

 

AT&T는 이번 ‘NFC-Connect 플랫폼 본격 론칭에 앞서 미국 대학교 운영 전문 아웃소싱 업체인 블랙보드(Blackboard)와 함께 투레인 대학교(루이지애나 뉴올리언스 소재)와 퀴니피악 대학교(코네티컷州 햄든市 소재)의 학생증을 모바일 ID로 교체하고 SP-TSM서비스를 시범 실시했다.

 

AT&T는 이달 초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린 ‘NFC Solution Summit’에서 SK C&C의 플랫폼을 사용해 ‘AT&T NFC Connect’‘Commerce Connect Service’를 제공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NFC-Connect 플랫폼이 제공하는 SP-TSM서비스는 통신사업자가 SIM(가입자인증)카드 SE(Secure Element, 보안영역)공간을 외부 모바일 커머스 사업자에 임대해 주고 관리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B2B형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이다. Commerce Connect NFC를 활용하지 않고 바코드 등의 방식으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다. 

 

사업자들은 SP-TSM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기존 NFC 기반의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처럼 기프티콘, 쿠폰 등 다양한 모바일 마케팅이나 자신의 서비스 이용에 한정된 선불카드 발급은 물론 ID카드 발급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신용카드직불카드 기반의 외부 결제 기능은 이번 사업 범위에서 제외됐다.

 

SK C&C 김민석 모바일사업본부장은 “AT&T NFC Connect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려는 고객들의 수요를 완벽히 수용한다“CorFire를 기반으로 다양한 ID카드 시장 대체 등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특화 모바일 커머스 솔루션과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용어설명 >

SP-TSM(Service Provider-Trusted Service Manager, 특화 TSM 서비스 제공자)

모바일 카드의 신청 및 발급, 정지를 관장하며 모바일 커머스의 ‘VAN() 사업자로 불리는 TSM과 기능이 동일하다. 모든 모바일 커머스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 사업자(SP)를 위한 TSM’으로 기존 통신 사업자를 위한 ‘MNO-TSM’과 구별된다.

AT&T

미국 최대의 전기통신사업 겸 전기통신·정보처리기기의 제조판매회사이다. 미국내 포괄적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20개국 이상에 투자하고 있다. 2006년 벨사우스를 인수한 이후 미국 유무선통신•DSL 인터넷분야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