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 Trend 이해 세미나의 마지막 4차 시간으로 “AP(Application Processor) device Trend” 에대해 로아컨설팅 윤정호 이사가 강연해 주셨습니다.

이번 강의는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기기(스마트 폰, Tablet )의 플랫폼에서 가장 하단의 H/W 플랫폼을 구성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의 (Figure 1. H/W Platform)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을 중심으로 우리 생활에 미치는 변화까지 넓은 영역에 대해 짧은 시간이었지만 흥미롭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Figure 1. [스마트 폰 Platform Architecture]

 

시스템 반도체 중 AP는 컴퓨터의 CPU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통화를 주로 하던 피처본과 대비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통화뿐만 아니라 카카오스토리, Facebook 등의 SNS이용, 고화질의 게임 및 실시간 영화/VOD 감상 등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용 시스템 반도체도 모뎀 중심에서 AP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AP 1차 설계는 ARM에서 거의 독점하고 있으며, 삼성과 애플 등 라이센스를 가진 업체에서 해당 업체의 기기에 맞도록 2차 설계를 진행합니다. AP의 생산은 삼성전자가 전체 M/S 50%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판매하는 스마트기기와 애플에서 판매하는 기기의 AP는 삼성전자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SoC: System on Chip) Communication & Connectivity 영역은 여러 Chip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가고 있고, AP영역은 다양한 App의 실행과, 고화질 영상을 처리하기 위해 CPU/GPU중심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현재 스마트 폰에서 활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Smart Sensor가 통합되고, 전력 사용 효율화를 위한 Smart metering 솔루션, 무선충전 기술 등 첨단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 유비쿼터스 반도체(Ubiquitous Computing On Chip)영역으로 진화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템 반도체의 성능에 따라 저전력 운영이 가능해지고 다양한 서비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업계에서는 M&A R&D를 통해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SoC는 스마트 통신 기기 시장에서 자동차 등 타 분야로의 활용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SK 그룹도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업인 하이닉스 인수를 통해 SoC 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I를 주로 하는 SKC&C가 이러한 시스템 반도체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대해서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SI와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반도체의 발전은 스마트폰의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스마트 폰의 대중화로 인해 다양한 Biz model 확대가 가능해지고 Big Data B2B 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발전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연관 분야를 통한 다양한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글 : 공공/Global컨설팅팀 김정미 책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