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는 2011년 기존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에 모바일에서 필요한 사용자경험지원(UX)기능을 위주로 개발되어 웹으로 구현 되어 있지만 ''스타일의 UX를 제공하고, 범용 모바일 브라우저 (사파리, 크롭, 오페라, 파이어폭스)에서 동일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램에서처럼 UX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쉽게 웹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SDK, iOS Cocoa Framework 를 활용하지 않고도 기존 웹 구축 시에 활용되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어플리케이션 구축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웹으로만 구현하는 경우에 위치정보, 주소록 접근, 디바이스 내부 파일 접근 등 단말에서 제공하는 고유 기능을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 합니다. 흔히 '하이브리드 앱' 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모바일 웹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단말 고유 기능 제공이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램에서 어플리케이션은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개발이 되어 있고, 웹뷰를 통하여 단말 고유 기능을 제공하는 Device API의 기능을 실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자정부 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재사용성
하나의 소스코드를 구현하여, 개별 플랫폼에 맞도록 패키징 하여 다중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음. 기존의 앱 방식으로 구현 시에 플랫폼 별로 구축 필요

둘째, 사용성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패턴과 사용성을 제공

셋째, 쉬운 난이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구축 시에 특정 플랫폼에 국한된 SDK를 별도로 활용하지 않고, 범용적인 웹 기술 (HTML, CSS, 자바스크립트)을 활용하여 구현이 가능하여, 기존 웹 개발자들도 개발이 가능

넷째, 접근성
모바일 단말이 변경 되어도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동일한 서비스 제공


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 웹 공통컴포넌트 중에 로그인, 게시판 등 30종을 모바일 전환 구축하였고, 위치정보, 차트/그래프, 사진앨범 등 10종을 신규 구축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축된 모바일 공통컴포넌트 화면 입니다.


전자정부 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는
SK C&C 사례로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모바일, 농림수산검역본부 가축방역체계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국세청 현금영수증 모바일, 행안부 행정업무 모바일 구축, 전라북도 모바일 페이지 등 22가 있습니다. 전자정부 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를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www.egovframe.go.kr 에서 표준프레임워크 2.0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표준프레임워크 2.0에 모바일 기능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2.0 Apache2.0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어 사용 및 수정이 자유로우며, 상용화도 가능합니다.

" SK C&C 2011년 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 주관 사업자였고, 2012년 표준프레임워크 5단계 구축 사업에서 모바일 분야를 담당하여, 지속적으로 모바일 프레임워크 개발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SK C&C는 본 프로젝트를 통하여 축적된 텔레콤 및 모바일 분야 기술을 통해 국가적 표준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공공정보화 수준 향상과 중소기업 협력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