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SK 주식회사 C&C 신입사원을 만나 보았습니다. 취업이라는 커다란 관문을 넘어선지 이제 겨우 두 달. 애써 얻어낸 결실에 도취할 법도 하지만 이들의 눈빛은 승자의 여유보다는 도전자의 결기에 가까웠습니다. 네 사람의 새로운 시작을 눈여겨보아야 할 이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까요?


조상현 선임 "나만의 장점을 살려보자"

□ 자기소개

학부 때부터 계속해서 제 전공분야가 바뀌어 왔습니다. 처음에는 전자공학 전공으로 대학에 들어갔지만, 졸업 할 때쯤 로봇을 공부하고 싶어 로봇공학 전공으로 대학원 석사과정에 진학하였습니다. 하지만 연구실에서 처음 인공지능과 딥러닝에 대해 접하고 흥미가 생겨, 관련 분야로 석사 연구를 하였습니다. 박사과정에 진학해 공부 및 연구를 계속 할 수도 있었지만,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인공지능 기술과 어플리케이션을 배우고 더 전문적인 역량을 쌓고 싶어 취업을 결정하였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AI 기술을 활용하고 연구 개발을 하지만 그 중 SK 주식회사 C&C는 더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DT 기술을 활용하는 회사 비전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 회사와 함께 사회와 기업,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을 줄 수 있는 DT 서비스 및 솔루션 연구개발에 기여하는 동시에 기술 경험과 역량을 고취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입사를 결정하였습니다.

 

□ 새내기 IT인으로서 비전과 포부

먼저 다양한 산업에서 AI 역량을 갖춘 기술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AI 관련 기술역량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IT 기반기술 및 개발 역량 또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높은 실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방법을 SK 주식회사 C&C 안에서 배우고 싶습니다.


□ 나만의 취업준비 노하우와 팁

먼저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여러 가지 많은 경험들을 해보는 것도 좋겠지만, 그보다는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눈에 띌 수 있는 나만의 장점 한가지를 정하여 조금 더 깊게 파보는 것이 더 경쟁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도 그것을 바탕으로 제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그래서 무엇을 했고 어떤 것을 배웠으며, 이를 활용하여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다.’와 같은 스토리를 만들어 회사에 어필을 하였습니다. 또한 면접 시에도 내가 할 수 있는 것 위주로 당당하게 말한다면, 더욱 자신감 있고 편안한 인상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구수림 선임 "자신감을 바탕으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자"

□ 자기소개

영상을 공부하다 우연한 계기로 IT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신입생 시절에는 적응하지 못 해 안 좋은 성적을 받기도 하였지만 2학년 때부터 동기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학교에서 이론에 대해 배웠다면 프로젝트와 공모전을 통해 기술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몸소 익힐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타 회사 인턴 시절, 시스템 개발과 운영 직무를 수행하며 IT 직무가 적성에도 맞는다고 느껴 직업으로 선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취업준비 시에도 자연스럽게 IT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중 다양한 분야와 IT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SK 주식회사 C&C에 지원하여 회사의 구성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 새내기 IT인으로서 비전과 포부

입사 전부터 제조 분야와 스마트팩토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공정 과정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메인 지식을 쌓아 제가 가진 기술과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DT 기술 역량을 습득하여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제조 분야에만 국한되기 보다는 어느 분야에서도 빛을 발하여 역량을 뽐낼 수 있는 구성원이 되고 싶습니다.

 

□ 나만의 취업준비 노하우와 팁

본인 이야기에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취업 준비를 시작할 때 마인드맵을 통해 제가 가진 스토리와 이에 관련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였어요.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고 면접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이라는 특성상 압박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대화하듯이 본인의 이야기를 하다 보면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장점을 드러낼 수 있고 이를 면접관도 빠른 시간 안에 발견해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류진호 선임 "소리없이 강한 남자"

자기소개

저는 컴퓨터과학을 전공했습니다. 학교 수업 외에 전공에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공모전에도 도전해 보고, IT 관련 동아리에 가입해 코딩 교육을 진행해 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 함께 무언가 완성해 나가는 것에 흥미를 느꼈고, 자연스럽게 SI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때마침, SK 주식회사 C&C에서 인턴사원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게 되었고, 2달간의 인턴생활을 보내고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내기 IT인으로서 비전과 포부

개인적으로는 개발 역량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모두 갖춘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고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회사 선배님들에게 열심히 배우고, 공부하면서 역량을 키워나가겠습니다.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선배님들에게는 믿고 일을 맡길 수 있는 후배, 후배님들에게는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질문하고 싶은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나만의 취업준비 노하우와 팁

취업을 위한 스펙을 쌓는데 몰두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일에 집중하다 보면 스펙은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 같아요. 물론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도 어렵지만 그 과정에서도 얻는 것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찾고 최선을 다해 그 일에 집중하는 게 취업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신은진 선임 "끈기와 적극적인 마인드의 대명사"

□ 자기소개

저의 전공은 컴퓨터공학이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어떠한 학문을 배우는 학과인지 모른 채 진학하였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보다 뒤쳐진 채로 시작한다는 생각에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끈기를 갖고 해나가다 보니 졸업전시회 때는 우수상을 받으며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아서 대학시절 대외활동을 많이 하였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 덕분에 지금 SK 주식회사 C&C와 함께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웃음)


 


□ 새내기 IT인으로서 비전과 포부

제가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이제 출발점에서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일이 주어지고 펼쳐질지 아직 상상이 잘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업무든 적극적으로 배우려 하고 역량을 쌓다 보면 한 분야에서만큼은 전문가가 되어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할거고요! (결의에 찬 눈빛) 또한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역량도 함께 고취하여 넓은 시야를 갖고 싶습니다.


 


□ 나만의 취업준비 노하우와 팁

무분별한 지원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이 회사가 나와 맞는 곳인지를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SK 주식회사 C&C에만 지원하여 합격한 케이스입니다. 저와 회사의 가치관이 맞다 생각하였고,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당시에도 틀에 맞춰진 대답이 아니라 진정성있게 제가 하고 싶은 말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제 진심이 면접 당시 전해졌던 것 같아요. 주변의 압박에 휘둘려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기 보단 본인 스스로의 장점과 미래 방향성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특별한 취미 혹은 자신만의 힐링 방법에 대해 물었을 때 필자는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신입사원 4인방은 동시에 여행이라고 답했기 때문입니다. 누구든 여행을 꿈꾸며, 사람들은 여행을 통해 저마다 각자의 위안을 얻고 돌아옵니다. 멋진 풍경, 쇼핑, 문화생활, 음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힐링을 하는데요. 4인방들의 여행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사진 우측 조상현 선임 사진 좌측 구수림 선임

 

:: 조상현 선임

가장 최근에 했던 특별한 활동은 가족과의 필리핀 여행이었습니다. 세부와 샤르가오 섬에서 서핑을 비롯하여 멋진 자연경관 속에서 힐링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족과 함께 가졌습니다. 어린 시절에도 가족과 여행을 몇 번 가보기는 했으나, 제가 너무 어려 그 여행의 즐거움과 좋은 것들을 많이 느끼고 누리지 못했어요. 하지만 제가 성인이 된 후에 간 이번 여행에서는 더욱 많을 것을 즐기고 또 가족과도 더 좋은 시간들을 보냈기에 더욱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이번 여행을 통해 얻은 것은 가족의 소중함을 얻었어요. 역시 가족이 저희 힘의 원천입니다.

 

:: 구수림 선임

일년에 세 네 번은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여행을 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쁘게 관광하며 움직이는 여행보다는 여유롭게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그 중 휴학기간 갔던 미국 서부여행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혼자 여행하기도 하고 친구와도 함께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한 도시에서 5일 이상을 머물렀기 때문에 유명 관광지뿐만 아니라 목적지 없이 산책 하며 공원에서 시간을 보내며 여행을 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Golden Gate Bridge(금문교)를 건넜던 것이 힘들었던 만큼 여행 중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류진호 선임

저는 여행 다니는 걸 굉장히 좋아합니다. 여행은 투자 대비 기대효과가 굉장히 큽니다. 여행을 통해 얻는 게 많은 거 같아요. 여행은 가기 전에는 기대와 설렘으로 일상에 큰 버팀목이 되어 줄 수 있고, 여행 중에는 여행이라는 핑계를 통해 모든 근심과 걱정을 잠시나마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 후에는 그때의 추억이 큰 힘이 되어주는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아직 가보지 못한 북유럽 쪽으로 여행을 또 가보고 싶네요!

 

:: 신은진 선임

여행, 그 중 특히 로드트립 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미국으로 교환학생을 갔을 때, 처음으로 로드트립을 떠났습니다. 그때 좋은 노래를 들으면서 넓게 펼쳐진 풍경을 달릴 때의 짜릿함과 행복함을 느꼈습니다. 그 이후 기회가 될 때 로드트립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진은 처음 만난 사람들과 함께 캠핑카로 1 2일 여행을 떠났을 때 Horseshoe Bend(홀스슈밴드)에서 찍었던 사진입니다. 제가 평생 보았던 자연의 결과물 중 가장 아름다운 풍경이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힘든 일이 있거나 힐링이 필요 할 때에는 이 사진을 보면 힐링이 되곤 하고, 그때의 추억을 되살려 조금이나마 설레는 마음으로 되돌아 섭니다.

 

"꿈을 지녀라. 그러면 어려운 현실을 이길 수 있다.”라는 

명언을 남긴 릴케의 말처럼 원대한 꿈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 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항상 적극적인 마인드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무장한다면 자신의 꿈에 한걸음씩 가까워질 거라 봅니다. 

SK 주식회사 C&C와 함께 커 나가는 이들의 힘찬 날개짓을 함께 응원해주세요

새로운 미래를 책임 질 2018년 신입사원 파이팅!

 




  1. BlogIcon 류진호님멋져요 2018.03.12 18:26 신고

    다들멋있어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2. BlogIcon 2018신입사원 2018.03.13 08:55 신고

    다들 자신만의 명확한 비전과 동기의식이 있으시네요 !
    정말 멋있습니다 ㅎㅎ
    2018 신입사원 화이팅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