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접근 방식으로 기업의 디지털 미래를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기업들이 고객경험을 변화시키도록 하는 요인들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날 모든 기업은 새로운 고객의 기대치와 경쟁업체 및 위협이 따르는 혁신적인 채널에 영향을 받긴 하지만 동시에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비즈니스를 혁신시켜야 할까요? 이 질문에 답할 때, 일부 조직들은 잘못된 보안 의식에 사로잡힐 위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90%의 기업들은 그들이 디지털 전략을 보유하고 있다고 믿고 있지만, 단지 14%만이 그 전략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략에 적절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오직 25%만이 고객의 니즈 분석을 매칭 시켰으며, 42%정도만 디지털 채널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위험한 점은 챗봇, 인공지능, IoT, 개인 맞춤 설정과 같은 신기술에 중점을 두지 않으며 기존의 세분화된 채널에서는 민첩하게 업무 수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디지털 전환이 올바른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는 것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디지털 전환을 시작하는 5단계 방법론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1단계 : 디지털 비전의 개요

디지털 평가 과정을 통해 변화를 시작합니다. 이 평가는 스스로에게 근본적인 몇 가지 질문을 던져야 할 필요가 있는 탐색 과정입니다. 무엇 때문에 전환하고 있는 것 일까요? 기업에서 선호하는 인사이트는 무엇입니까? 고객의 관점과 기대치는 무엇입니까? 이상적인 고객 경험은 어떤 모습일까요? 근본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변화해야 합니까? 이 단계에서 결과는 기업의 디지털 비전입니다.

 

2단계 : 고객 여정 매핑(Customer Journey Mapping)

기업이 갖고 있는 비전에서 현재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이때 고객 여정 매핑을 활용합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각 단계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모든 ​​단계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객을 대하는 방식, 고객이 경험을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등이 포함됩니다. 디지털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 여정 매핑을 해야 합니다. 

 

3단계 : 디지털 성숙도 평가

현재 비즈니스의 디지털 성숙도 수준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정도를 판단하는 것은 어디에서 개선할 수 있고 기술과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성숙도 평가는 전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속도를 좌우할 것 입니다. 

 


4 단계 : 디지털 기능과 데이터 검토

네 번째 단계에서는 디지털 비전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고 기존 인프라의 격차를 식별하는 것과 관련 있습니다. 또 이상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는 통합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디지털 기능과 데이터 소스를 검토합니다. 

플랫폼은 기술 그 이상이 것이 되야 합니다. 또한 사업이 더욱 고객 중심으로 될 것이라는 확신을 보여줍니다. 이는 혁신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전환은 고객과의 현명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력과 프로세스, 데이터와 도구 등이 하나의 플랫폼 안에 있을 때 가능합니다. 

 

5 단계 : 디지털 전환 로드맵 작성

이 단계에서는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지는 단계입니다. 디지털 전환 로드맵은 이제 명확하며 실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전환 이니셔티브 및 프로젝트를 체계화하기 위해 취해야 할 다음 단계를 제공합니다. 필요한 디지털 아키텍처를 요약하고 혁신적인 계획을 수립하며 로드맵의 각 단계에서 가치를 극대화해 이니셔티브의 위험과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변화하는 기술에 새로운 비즈니스 우선 순위를 적용 할 수 있는 유연성을 함께 제공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