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생존을 위한 클라우드, 제대로 준비하고 계십니까

The Winner takes it all.” 경쟁에서 이긴 자가 모든 것을 차지하는 오늘날 시장 상황에서 비즈니스 속도는 생존 그 자체를  의미한다. 빠르게 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기업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됐다. 국내 클라우드 시  장은 지금껏 IaaS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나, IaaS 도입만으로는 비즈니스 속도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 기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생존의 열쇠가 된 클라우드 도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날 기업은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비즈니스 속도를 높여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1위 만이 독식하는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 환경을 만드는 수밖에 없다.


의사결정권자들의 고민, 기업의 속도

기업의 속도란 더욱 빠르게, 더 많은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을 분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빨라진 기업의 속도를 가장 극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회원 가입, 본인 인증, 통장 개설, 체크카드 발급 신청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가 총 7분 만에 완료된다. 그리고 모집 기간 단 3일만에 가입자 수가 1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전파력이 높다

이는 기존 금융기관의 비대면 채널 고객 확보 수와 비교했을 때, 큰 의미가 있다. 국내 은행들은 이제 ICT 업체들이 그들의 경쟁자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으며, 실제로 카카오뱅크의 출현으로 인해 빠른 혁신은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되었다. 하지만 이는 하나의 예시일 뿐, 빠른 변화와 무한 속도 경쟁은  금융권이든, 비금융권이든 모든 기업이 극복해야 할 생존 과제임이 분명하다.

민첩한 기업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필수 요소는 개발 속도(Development Speed), 배포 속도(Deployment Speed), 클라우드 준비도(Cloud Prepera-tion)로 요약된다. 이와 더불어, 민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애자일(Agile)과 데브옵스(DevOps) ▲오픈소스 문화빅데이터 & 패스트 데이터 ▲AI(Artificial Intelligence) ▲블록체인(Blockchain)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 등이 필요하다.

결국 기업이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애자일과 데브옵스, 오픈소스 문화 등 일하는 방식과 문화적인 측면이 바뀌어야 하고, 빅데이터, AI,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 인사이트 리포트 파일 다운로드 받기 *



* 클라우드 제트 포탈로 바로가기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