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시대가 도래했다. 기업들은 클라우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따라 빠른 대응이 가능한 민첩하고 비용 효율적인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꿈꾸고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20년에는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이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만큼 드물어질 전망이다. IDG는 이미 기업의 70%가 하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서 실행 중이며, 향후 12개월 내에 이 수치가 90%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 2~3년 후에는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이 거의 없을 것이라는 의미다.

또한 클라우드에 대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현업 부서의 클라우드에 대한 인지도나 기대하는 효과도 상당히 높다.




새로운 길을 걷다, ‘클라우드로의 전환’

하지만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아직 새로운 영역으로, 기업들은 새로운 길을 걷는 마음으로 클라우드를 도입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레거시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했을 때의 구체적인 효과나 영향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IT 관리자조차도 클라우드를 도입하기 전과 후의 기대치가 상당히 다르며, 비용이나 활용 측면에서의 실제 효과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기업은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와 인프라 관점에서 클라우드 기회 요인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달성 가능한 비즈니스 이점은 무엇인가

클라우드로의 전환 시 주요 고려요소 및 방해요소는 무엇인가

클라우드 업체 선정 시에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가

클라우드로 즉시 전환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

비용 절감이 절실한 시스템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은 기업에게 민첩성, 유연성, 확장성, 비용 절감 등의 혜택을 안겨 주지만, 이 모든 혜택을 온전히 누리려면 도입 검토 단계부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은 그 프로세스나 과정, 검토사항, 필수 고려사항 등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기업 내 레거시 시스템이 방대할수록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시스템 구축 당시의 프로세스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많이 했기 때문에 전문가들도 섣불리 건드릴 수 없는 난제로 악명이 높다.

그래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중견중소기업이 우선 구현할 것으로 예상해왔다. 그러나 한국 IDG에서 발행한 <2017년 한국의 클라우드 현주소>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대기업의 53.1%가 이미 클라우드를 도입한 반면,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우 각각 33.3%, 33.6%가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클라우드로의 전환 계획에서 대기업의 경우 47.6% 1년 이내에 추진한다고 응답했으며, 17.5%만이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3가지 기본 방침

대기업을 비롯해 클라우드에 관심 있는 기업들은 이미 사내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을지 모른다. 클라우드를 조금이라도 사용해 본 기업이라면 변화하려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있어 기업이 적응력을 갖지 못하면 100% 기대 효과를 누리기 어렵다.

예를 들어, 10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려는 한 대기업이 테스트 과정에서 애플리케이션 25개는 나머지만큼 기대효과가 크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경우다. 100개를 전환한다는 이사회와 경영진의 목표에 대해 아무도 이의 제기를 하지 못하고 계획은 강행될 것이다. 결과는 뻔하다. 문제의 25개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프로젝트 기간은 연장되고 결국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기대한 만큼의 성능을 내지 못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문제의 25개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로 전환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간단하게 보이는 이 방법이 기업 내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은 3가지 방침을 세우고 준수해야 한다.

첫째, 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를 맡은 사람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계획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라. 이들에게 기존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필요한 변경사항마다 너무나 많은 장벽에 부딪히게 된다.

둘째, 진행 단계마다 평가와 테스트를 진행하라. 가능한 빨리 실패하는 것이 추진 과정에 숨어있는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다.

셋째,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이에게 보상하고 이를 즉각적으로 수용할 수 있음을 밝혀라. 계획이 틀어진다고 해서 담당자를 질책해서는 안되며 대신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해야 한다.

사실 이 3가지 방침은 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어떤 프로젝트에나 적용된다. 하지만 클라우드 전환 과정에서 특히 이 방침들이 중요한 이유는 준수 여부에 따라 전환 이후 기대효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인사이트 리포트 파일 다운로드 받기*



* 클라우드 제트 포탈로 바로가기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