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이기열 ITS사업장이 조찬 세미나 행사 전 환영사를 하는 모습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금융사 임원들 대상의 '금융 특화 클라우드 제트 커넥트 리더십(Connect Leadership)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SK C&C는 금융권 CIO 및 임원들을 대상으로 금융권 클라우드 도입 및 전개 시 효과적인 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특히 세계 42개국에 진출한 캐나다 1위 은행인 캐나다왕립은행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의 온라인 뱅킹 서비스 성공 사례'가 발표와 함께 SK만의 PaaS 서비스와 DevOps 도구들, CNAPS 방법론 등이 소개되었습니다.

캐나다왕립은행의 30개 뱅킹 서비스의 클라우드 구축을 주도한 IBM의 클라우드 퍼포먼스 아키텍트 수리아 두기랄라 IBM 상무는 전 세계 1600만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현지에 맞는 특화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IBM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로 개발·제공하고 있는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여 참석한 국내 금융권 CIO들과 임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클라우드 퍼포먼스 아키텍트 수리아 두기랄라 IBM 상무가 발표하는 모습


이어 SK C&C 신장수 팀장은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기존 금융 서비스의 품질 저하, 기술적 경험 부재, 법 규제, 보안 등의 우려로 클라우드 도입을 망설이는 금융권 고객들에게 SK의 다양한 클라우드 전환 경험을 기반으로 작은 출발을 시작할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금융 비즈니스 환경에서 민첩하게 대응 가능한 더 빠른 개발속도와 민첩한 배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의 준비가 필수적임을 강조 하였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전환의 혜택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개발 민첩성과 표준화를 달성할 수 있는 PaaS 활용, DevOps 도구들의 활용, 그리고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개별 서비스 단위로 로직과 데이터 모델을 패키징하는 SW아키텍쳐입니다. 하나의 업무를 위해 전체 데이터모델이 통합되어 있고 모듈간 서로 강한 연관관계를 가지는 모놀리식 아키텍쳐(Monolithic Architecture)와 달리, 서비스마다 독립적인 데이터 영역을 가지며 각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수정 및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부하 집중 시 해당 서비스만 스케일아웃 시켜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K㈜ C&C 신장수 팀장이 발표하는 모습


SK㈜ C&C가 보유한 CNAPS 방법론은 클라우드 최적화 개발방법론으로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SW개발방법론 입니다. 또한 도메인 중심 설계 방식과 DevOps 자동화 Toolchain의 활용으로 자유롭게 확장/배포가 가능하여 급변하는 Business의 변화에도 SW의 품질 및 재사용성의 극대화를 보장하며 빠른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현재 SK C&C는 클라우드 전문가를 배치하여 고객이 실 운영중인 On-premise Application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전 과정을 함께 진행해주는 CloudZ Labs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초기 As-is System 분석부터 Application 전환, 배포/테스트, 기술문의 대응까지 고객과 함께 실 Application전환을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SK㈜ C&C 이기열 ITS사업장은 “디지털 금융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 맞는 최신의 금융 서비스를 누구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개발출시해야 한다” 며 “CloudZ를 통한 인공지능 금융 투자와 금융 자산 운용 등 진정한 금융 디지털 혁신 방안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으며, “머지않아 마주하게 될 새로운 환경에서 기존 금융권들이 민첩한 금융서비스 환경을 준비하실 수 있도록 SK㈜ C&C는 금융권 CIO및 임원들에게 작게나마 금융보안원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가이드에 적용가능 업무부터 클라우드로 전환을 시작해보실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덧붙여서 “SK C&C가 보유하고 있는 Cloud PaaS, DevOps 자동화 Toolchain, CNAPS등의 기술력과 경험으로 금융권 고객들이 Cloud를 보다 빨리 경험하고 가장 가볍고 빠른 Player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라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