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뉴스를 보다 보면 ‘ICT’ 라는 용어가 자주 눈에 뜨입니다. 무의식 중에 ‘IT’와 비슷한 의미이거니 생각하지만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는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ICT 만난 재래시장매출 30% 뛰었네~"

" 4차 산업혁명 대비 ICT전담부서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첨단 ICT 접목하여 성공적 대회로 이끈다! "

 

ICT가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는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내포하고 있는 뜻이 상당히 광범위하고 동일한 단어지만 어떤 맥락에서 사용되었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보편적 관점에서의 의미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 정보통신기술입니다. 다시 말해, 정보(Data)가 담긴 기기(Hardware)와 이를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Software)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생산•가공•보존•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예를 들자면 스마트폰 앱으로 피자를 주문해 먹는 서비스는 ICT가 밑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에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전자기기(Hardware)와 피자 메뉴를 검색하고 선택하고 결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Software), 그리고 주문 내역을 피자 가게에 전송하는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 있는 것입니다.

흔히 ICT를 그 범주에 속하는 기술요소들이나 사업, 상품, 서비스, 콘텐츠 등을 구분하지 않고 통칭할 때가 많습니다. 컴퓨터를 만드는 기업도 ICT기업이고 이동통신을 제공하는 기업도 ICT기업이라고들 합니다. 이렇다 보니 대다수의 사람들이 ICT의 개념을 오히려 혼동하거나 모호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ICT과 관련한 산업은 크게 4개 범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입출력, 기억, 연산, 제어가 가능한 기계

<예> 컴퓨터, TV, 테블릿,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산업분야>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기의 제조 관련 산업

하드웨어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작동하게 하는

프로그램 또는 필요 자료

<예> 운영체제, 오피스, 백신, 모바일 앱, ERP 등

<산업분야> 하드웨어 운용 프로그램의 개발생산유통 관련 산업


통신 서비스

IT 서비스

 

전기통신회선설비를 통해 전화 등의 통신을 제공하거나
통신망을 이용해 정보를 축적, 전송, 처리하는 서비스

<예> LTE, Wifi, Bluetooth, NFC 등

<산업분야> 유무선 · 네트워크 서비스, 콘텐츠 제공 서비스


정보통신사용자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현하는 기반을
구축, 관리하는 서비스

<예> 빅데이터, 클라우드, 스마트팩토리, 융합물류 등

<산업분야> IT 시스템을 바탕으로 기획 · 개발 · 운영 산업


결국 ICT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이 결합되어 새로운 가치와 패러다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첨단의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CT가 먼 미래, 먼 우주에서나 실현되고 체감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라 우리의 삶 전반에 이미 자리잡고 있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그럼 IT(Information Technology)와는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IT 즉, 정보기술은 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유형·무형의 모든 기술과 수단을 아우르는 간접적 가치창출에 무게를 두는 기술을 뜻하는 정보통신 용어입니다. 근대 산업화를 거치며 인류는 기계를 통해 대량의 유형 상품들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면 현대는  컴퓨터·소프트웨어·인터넷·멀티미디어·경영혁신·행정쇄신 등 정보화 수단에 필요한 유형·무형기술을 아우르는 간접적인 가치 창출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정보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ICT는 IT에 포함되는 개념이라 볼 수도 있고 IT가 한단계 더 진보된 개념이라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ICT는 특정 기업이나 산업에서만 개발되고 활용되는 수준이 아닌 국가 핵심 정책의 중요한 축으로 진행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이를 증명하는 것이 ‘ICT 발전지수입니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세계 각국의 ICT에 대한 접근성, 이용도, 활용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한 나라의 ICT 발전 수준과 국가 간 정보격차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ITU가 우수한 국가는 산업,경제,문화 전반에 ICT 인프라 및 서비스 수준이 높다는 뜻이고 이는 국민들의 정보 격차가 적고, 기업이 혁신적인 사업을 펼치기 유리하며, 글로벌 무한경쟁에서의 국가 경쟁력이 우수함을 뜻합니다.

이런 ICT는 소위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그리고 ICT를 통해 세상은 이미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퉈 ICT 기반의 신기술과 상품서비스들을 산업과 시장에 쏟아내고 있고선진 국가들도 자국의 ICT를 육성하기 위한 입법행정을 만들고 적극 장려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ICT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이 중요합니다천연 자원이 부족한 국토 환경과 점차 줄어드는 출산율로 인한 인구(인력부족 상황에서 세계 선진 국가들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ICT라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의심하지 않고 있습니다게다가 중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국가 성장 동력이면서 글로벌 경쟁력까지 갖춘 분야를 꼽을 때 ICT는 최우선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ICT를 국가 경쟁력의 핵심 축으로 삼고 전문 부처를 만들고 관련 행정 개선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아직은 부족한 부분도 많다는 지적이 있지만 행정입법 관계자들의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ICT가 있습니다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더 이상 어떤 산업군의 기업도 ICT와 무관할 수가 없습니다. IT 전문 기업들만의 전유물도 아니고 사업도 아닙니다. 산업간 기업간 다양한 융복합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고 사회, 경제, 문화 전반에 창조적 패러다임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농가 소득을 높인 비닐하우스 재배 사업자부터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금융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금융사업, 드론을 활용해 혁신적 배송 서비스를 도입한 쇼핑몰, 빅데이터 기반의 교통정보 분석을 통한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고민하는 지자체, 게임 스타트업이 쉽고 빠르게 해외에서 사업을 실행할 수 있게 돕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인공지능을 도입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 주는 종합병원까지 현대 산업은 이제 ICT를 통해 새로운 사업 구조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여기가지 ICT의 개념의 의미 그리고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ICT에 대한 좀 더 많은 정보들은 아래 링크들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술의 혁명이 가져올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 2017년 ICT Trend 전망

SK주식회사 C&C 신입사원 교육 후기 "ICT융복합시대, 모든 기술들은 연결되어 있다"

Digital China, ICT업계의 거센 파도를 일으키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