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의 혁명이 산업 전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요즘, 서버ㆍ스토리지ㆍ개발플랫폼 등을 직접 구축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시설 비용은 물론 운영 비용까지도 효율화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미 클라우드의 효과와 가치가 여러 산업 및 기업들을 통해 증명되고 있지만 여전히  클라우드가 정말 전 세계적 이슈인가?’, ‘TCO 절감효과 가능한가?’,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 등에 대해 고민하거나 의심하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클라우드의 진정한 가치를 평가해 볼 수 있는 5가지 진실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진실 1]

" 클라우드는 ICT 분야 패러다임을 바꾸는 전 세계적 이슈다 "

전 세계는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IT자원 활용에서 설치형소프트웨어로의 전환을 거쳐 이제는 서비스 형태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클라우드 시대로의 이미 진입했습니다.

2006년부터 시작된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규모만 봐도 전세계 기준 연평균 16.9%, 국내 기준 17.7%로 급성장하고 있고, 가트너는 2020년 전세계 IT 자원의 대부분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 놓았습니다.(’11)

이제는 IT 시스템을 직접 스스로 구축하여 운영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장비와 자원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활용하는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고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굳혀지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미국(’10), 영국(’11), 중국(’15), 일본(’10), 프랑스(’11) IT 주요국은 정부차원에서 클라우드 활성화 및 기술 선진화를 위해 정책을 앞다퉈 만들어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5 4월 클라우드활성화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국내 클라우드 산업 증진하기 위한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SK 주식회사 C&C ‘Cloud Z’는 기존의 검증된 SI역량을 보유한 국내 독보적인기업으로 클라우드 도입의 시작부터 고객의 성공적인 cloud journey에 가장 적합한 파트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진실 2]

" 클라우드는 장기적으로 TCO(total cost of ownership) 절감이 가능하다 "

네 맞습니다. 클라우드를 도입해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TCO절감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IT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 초기부터 큰 비용이 필수적으로 소요되지만 클라우드를 활용할 경우에는 필요한 만큼의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렌탈 하듯 사용함으로써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후 서비스의 확대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하며 TCO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경우에도 비효율적으로 사용, 누적되고 있던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재배치 함으로써 구매 비용 및 운영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불필요한 자원 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하드웨어ㆍ소프트웨어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상면 및 항온항습, 재생에너지 사용 등 환경 관리에 필요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TCO 절감이 가능하게 됩니다.

Cloud Z 포탈 사이트(www.cloudz.co.kr)에서는 원하는 상품과 옵션 선택으로 예상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요금계산기가 제공됩니다사용을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Cloud Z 사용 요금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진실 3]

" 클라우드는 업무프로세스 개선와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

클라우드는 데이터의 통합, 표준화, 공유를 바탕으로 이를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업무프로세스의 개선이나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에 유리합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이 있어도 이를 제품화, 서비스화 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IT자원을 구비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로 적시에 비즈니스화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Time to Market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데 최적의 대안이 바로 클라우드입니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IT시스템을 구매하고 구축하고 운영하는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사업을 전개할 수 있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환경이나 사업변화에도 클라우드의 지원 환경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에서 1초당 무려 5,000건의 주문이 폭주했던 알리바바는 하루 4 6천만 건의 거래를 안정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거래량의 95%를 클라우드로 처리했는데 필요한 시스템 1,000대를 단 10분 만에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던 덕분이었습니다.

Cloud Z는 오토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자원의 확장을 손쉽게 지원합니다게임/커머스/온라인 교육 등 순간적으로 많은 IT 자원을 필요로 하는 산업 및 워크로드에 클라우드의 큰 장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진실 4]

" 중소기업, 개인 창업가 등 큰 비용 없이 손쉽게 IT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

IT전문가나 전문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개인창업가들에게 클라우드는 IT자원을 사용하는 좋은 도구입니다.

대부분의 소규모 기업들은 서버가 무엇인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등 IT전문 역량이 충분히 갖춰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으면 ICT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최신의 정보시스템을 IT 전문 인력이 없이 쉽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이 용이해집니다.

Cloud Z는 기업의 규모가 작아 IT인력이 작거나 개인개발자스타트업 기업들도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자원을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사용한 비용은 손쉽게 카드결제하실 수 있습니다또한 자원 생성 및 사용에 어려운 점은 24시간 연중 운영되는 기술지원을 통해 서포트 해 드리고 있습니다.

 

[진실 5]

" 해외를 대상으로 한 사업(글로벌 비즈니스)이 용이해진다 "

국가와 지역의 경계가 무너진 비즈니스 환경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는데 클라우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내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을 타켓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제품을 생산해야 하는 기업이라면 국내와 별도로 해외에 IT자원을 구축해야만 합니다. 이렇다 보니 사업이 실행되는 해외 각 곳에 데이터센터를 이용해 IT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운영비용을 소요해야 합니다. 사람과 시간이 투자되고 사업 영역이 늘어날수록 이 비용은 비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굳이 해외에 관련 시스템을 투자, 운영하지 않고도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툴을 통해 IT자원을 만들 수 있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도 굉장히 낮아 쉽고 저렴하고 빠르게 글로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Cloud Z IBM SoftLayer Alibaba Ali클라우드를 통해 국내는 물론전 세계 450여 개 글로벌 센터를 아우르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제공합니다유연한 아키텍처와 우수한 성능의 데이터센터를 제공하는 IBM SoftLayer는 전용망을 통해 연결된 전세계 데이터센터 간 private 네트워크를 무료로 제공글로벌 비즈니스 기업의 비용 부담을 덜어 드립니다.

또한 다른 글로벌 파트너 Alibaba Ali클라우드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그룹의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로 중국 내 시장점유율 1위를 자랑합니다.  500개 이상의 CDN 노드 보유로 중국 전 지역을 커버하고, 지리적 제약 없이 균일한 품질을 제공합니다.

 

여기까지 클라우드에 대한 진실 5가지를 확인해 보셨습니다. 오해와 진실을 하나하나 풀어보니 클라우드가 왜 필요한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지를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참고] 클라우드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것이 꼭 알고 싶다! 5가지 오해편


보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댓글을 통해 남겨 주시면 클라우드 서비스의 모든 것, Cloud Z의 전문가들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것도 물어봐도 되나?’ 하고 망설이지 마시고 부담 없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