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가 발달함에 따라 각 업계에서 종이 대신 전자 문서를 사용하는 ‘페이퍼리스’ 경향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은행에서는 모바일 통장 발급을, 커피전문점 등 매장에서는 전자 영수증 발급을 늘리고, 통신사에서는 모바일 청구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효율성 증가, 비용 절감, 환경 보호 등의 효과를 낳고 있는 페이퍼리스 현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980년, 앨빈 토플러는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컴퓨터 단말기가 등장함으로써 ‘서류 없는 사무실’이 개막, 전자 사무실로 나아갈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앨빈 토플러가 언급했던 일이 최근 몇 년 사이 ICT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점차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종이 문서를 전자 문서로 바꿔 사용하는 페이퍼리스(Paperless) 경향인데요.
 
이런 페이퍼리스 경향은 문서로 작성한 것은 다시 컴퓨터에 옮기지 않아도 돼 사용자 편의와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도 효과적입니다. 각종 종이 청구서, 종이 영수증 등의 경우, 이를 잘게 파쇄하지 않고 버리면 전화번호, 카드번호, 이용자명 등이 유출될 우려가 있었는데요. 이를 전자 문서로 대체하면 스마트폰 앱 안에 청구서, 영수증을 조회, 관리할 수 있어 이 같은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이 문서 발급과 폐기에 따른 비용도 절감됩니다.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종이영수증 연 발행 건수는 310억 건으로 영수증 발급비용만 약 2,500억 원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영수증 발급 즉시 버려지는 영수증 비율은 약 60%로, 이는 서울시민 약 5만 7000명의 연간 쓰레기 배출량과 동일합니다.
영수증 생산과 폐기 과정에서 소요되는 온실가스 배출량도 약 5만 5,000톤에 달하는데요. 종이 문서 대신 전자 문서 이용을 늘이면 그만큼의 환경 보호 효과가 생기는 거죠.
  
 

은행 예‧적금 가입도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통장 사용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금융권에서는 창구직원과 대면하지 않고도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통장도 모바일 통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등이 비대면으로 예ㆍ적금 계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통장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특히 올해 9월부터는 금융회사가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예외적으로만 종이통장을 발행하기로 하면서 모바일 통장 발급이 확산될 조짐입니다.


지출 내역 관리까지 가능한 전자 영수증

 
백화점, 대형마트, 커피전문점, 화장품 매장 등에서는 종이 영수증을 대신 전자 영수증을 발급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신세계백화점과 롯데마트 등은 ‘S-월렛’ ’M쿠폰’ 등 모바일 앱을 통해 전자 영수증을 조회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드럭스토어 올리브영은 ‘CJ One’ 앱을 통해 ‘스마트 영수증’ 서비스를 개시, 최근 3개월 내 매장에서 구매한 영수증을 모바일 앱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는데요. 특히 스마트 영수증만으로 반품, 환불이 가능하며 월별 영수증을 조회해 평소 구매행태, 지출내역을 관리할 수 있어 가계부 성격도 지니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도 지난해 12월, 전자 영수증 서비스를 개시해 스타벅스 회원을 대상으로 전자 영수증을 자동 발행해주고 있습니다. PC와 모바일로 전자 영수증을 모두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고객들은 스타벅스 앱과 홈페이지 설정을 통해 종이 영수증 수령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납부가 가능한 모바일 청구서

 
임대료나 통신요금, 전기요금, 지방세 등 고지서도 모바일로 발급하는 경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청구서는 기존의 종이 청구서를 이메일로 받아보는 것에서 진화해 납부 내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바로 납부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습니다.
 

통신 요금, 각종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T스마트청구서’


SK텔레콤의 모바일 앱 ‘T스마트청구서’에서는 통신요금과 가스요금‧지방세‧상하수도 요금 등 다양한 청구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휴대폰 요금 합산청구, 계좌이체, OK캐쉬백 포인트를 통해 납부도 가능한데요. SK텔레콤 이용자의 경우 이 앱을 통해 통신요금 청구서를 신청하면 매달 무작위 추첨을 거쳐 OK캐쉬백 1000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T스마트청구서는 SK텔레콤 이용자뿐만 아니라 다른 통신사 고객도 이용 가능하죠.


철저한 보안 관리는 숙제

 
각종 청구서, 영수증 등을 전자 문서로 관리하게 되면 업무 효율성 증가부터 환경 보호 효과까지 다양한 장점이 생기겠지만, 우려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다양한 금융 정보와 개인 정보가 든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실수로 잃어버리거나 누군가 해킹할 경우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각 업계에서는 지문 인식, 얼굴 인식 등을 활용해 로그인 방식을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용자 역시 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안에 신경써야 하는데요.
 
또한 종이를 덜 쓰게 됨으로써 제지나 프린트 업계 등 종이에 의존한 기존 산업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업계의 고민과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활용이 더해진다면 전자 문서 사용으로 인한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보다 안전하고 똑똑한 페이퍼리스 시대를 기대합니다.
 


0124_credit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