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O2O업체 '여기어때'을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이 사모펀드(PEF) 'JKL파트너스'로부터 200억원을 투자유치했다고 27일 밝혔다

- news1 - 

하나카드는 오토케어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쇼핑, 여행, 문화 등 다양한 영역으로 O2O서비스를 확대할 예정

- 연합 뉴스 - 

유통업계 ‘옴니채널’ 강화…대세는 ‘O2O’   

- 헤럴드 경제 - 

최근 급속도로 진화되는 IT 분야 중 하나는 단연 ‘O2O’ 입니다. 유통, 외식, 배달, 숙박, 쇼핑 등 다양한 업종에서 O2O 기술을 응용하여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O2O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주로 전자상거래 혹은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현상을 말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O2O 사업이 활성화된 것은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노력이 컸습니다.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하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면서 해당 제품이나 매장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이런 O2O 서비스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더욱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또한 모바일 접속자가 PC 웹 접속자수를 뛰어 넘으면서 본격적으로 O2O의 전성기를 마련하게 되었답니다. 

O2O 국내 잠재 시장 규모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2015년 ICT 10대 주목 이슈’ 보고서 54쪽)

KT경제경영연구소가 2015년 주목해야 할 10가지 ICT 분야를 선정했습니다. 새로운 레드 오션 속의 생존 경쟁 분야와 융합 신산업의 선점 경쟁 분야로 나눴습니다. 그 중 O2O는 융합 신산업 분야로 다양한 시도의 전자상거래시장을 형성하며 진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O2O 서비스 형태는 크게 두가지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형태이거나, 플랫폼 기반 서비스를 지향하는 사업의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사업 확장의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의 거대 공룡 유통 기업인 아마존(Amazon)과 백화점, 마트 등이 채널의 확산으로 유통 사업의 확장을 꽤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 기반인 다음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사업자가 O2O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유형이며,  에어비앤비(Airbnb), 우버(Uber)와 같이 여러 회사의 서비스 정보를 모아 고객과 연결해주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O2O서비스 시장이 점차 확대되는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큰 편리함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은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온라인 구매를 고려하던 상품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할인 안내를 통해 상품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기업은 소비자와 매장 관련 정보를 통해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해지고, 홍보 또한 수월해 졌습니다.  소비자 역시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O2O 서비스는 어떤 기술을 활용하였을까요?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를 제외하곤 NFC(Near Field Communication)와 비콘(Beacon)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입니다. 통신거리가 짧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해 주목받는 차세대 근거리 통신 기술입니다. 데이터 읽기와 쓰기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RFID 사용을 위해 필요했던 동글(리더)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블루투스 등 기존의 근거리 통신 기술과 비슷하지만 블루투스처럼 기기 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비콘(Beacon)의 경우에는 근거리 무선통신(NFC)이 접촉식으로 20cm 이내의 근거리에서만 통신이 가능한 반면, 비콘은 비접촉식으로 최대 50m의 원거리 통신을 지원합니다. 또한 오차범위 5cm 이내로 기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일대다 및 다대다 서비스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광고 및 정보 전송, 홈오토메이션, 결제 등의 다양한 능동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매장 내에 고객의 내점 여부에 따라 자동으로 쿠폰이나 포인트를 부여하거나, 전시회나 박물관에서 현재 관람객이 감상하는 작품에 대한 자동 설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가속도 센서나 온습도 센서를 부착한 비콘을 설치하여 농작물이나 기계의 상태를 원격으로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비콘 [Beacon] (두산백과)

O2O(Online To Offline)는 온라인 장점인 편리함, 경제성과 오프라인의 장점인 즉시성을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입니다. 폭넓은 스마트폰 보급으로 NFC, 비콘(Beacon) 및 플랫폼 기반의 기술 발전덕분에 O2O 시장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으며, 다른 산업과 융합하며 새로운 성장가능성을 가진 사업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