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기반의 인터넷전문은행은 플랫폼 사업자로써 새로운 금융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하여 지급결제부터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고객이 원하는 곳에서 언제 어디서나 고객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세상에서 금융산업이 점점 자동화를 통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 되고 기존 금융회사들이 지점 등 대면 거래도 인공지능을 내장한 로봇이 상담을 하고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금융업 종사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대면거래는 급속도로 감소할 것이다. 

특히, 실물화폐가 사라지고 가상화폐(비트코인)로 전환되면 전세계 통화가 몇 개로 단일화되어 글로벌로 송금 및 지급결제가 온라인으로 처리가 되므로 기존 금융회사보다 새로운 기업들이 금융산업의 경계를 무너뜨릴 것 같다. 



국가간 규제도 대부분 표준화되어 핀테크 기업들이 많이 늘어나 기존 금융회사들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특히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데이터분석 등을 이용한 개인화서비스를 강화하여 고객특화 서비스를 만들어 새로운 강자가 될 것 같다.

결론적으로  소프트웨어 세상은 산업간 경계에 대한 생태계를 변화시켜 기존 스마트 기기를 들고다니면서 서비스를 받는 시대도 이삽십년 내로 사라지고 인간 생체정보로 언제 어디서나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모든 금융거래가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체계가 만들어질 것 같다.

급격한 세상의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플랫폼과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을 발전시켜야 하며,  소프트웨어 세상을 개척해 나갈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

♣ 글 : 프리미엄 서비스 팀 문용준 부장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