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경, 농업,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사물인터넷 개념이 적용되면서 기존 산업에 새로운 기술들이 융복합 된 제품 및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이러한 시도들이 가장 활발한 분야 중 하나가 바로 헬스케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요소 기술의 발달과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개인의 건강관리부터 의료진의 원격 진료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느 때보다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진 요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개인의 운동량, 수면 상태 등 기본적인 생체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Fitness Tracker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미국 내 Fitness Tracker의 판매량을 예로 살펴보면 2011년부터 2014년까지의 판매량이 500%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Fitness Tracker 연간 판매량


새롭게 등장한 loT 헬스케어 디바이스  

건강관리, 운동 등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한다양한 헬스케어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비교적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스마트밴드 같은 제품 외에 새로 등장한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최근 새롭게 시장에 선보인 제품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체정보 모니터링을 위한 제품 : 스마트 피부 측정기, 스마트 체중계, 수면 분석기

기존에는 병원 및 피트니스 센터에 가서 전문적인 장비로 측정을 해야 알 수 있었던 생체정보들을 일상에서 손쉽게 측정할 수 있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 스마트 피부 측정기 (제품명 : 아롱엘텍 에피) ◀


단말기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피부의 수분도를 실시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로 스마트폰의 이어폰 플러그에 연결시키면 간단하게 작동이 가능합니다. 측정 결과는 연동된 앱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맞춤형 피드백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피부 건강의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수분도에 대한 정보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어 각 사용자는 본인의 피부 상태가 관리 필요한 상태인지 아닌지 정확히 판단하여 관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 체중계 (제품명 : Fitbit aria) 


스마트 밴드로 유명한 Fitbit에서 작년 4월에 출시한 스마트 체중계는 몸무게 뿐 아니라 체질량 지수, 근육량, 체지방 비율 등의 생체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체중계입니다. 최대 8명까지 개별 사용자를 인식하여 생체 정보의 변화를 트래킹할 수 있으며 앱과 연동하여 식단 및 운동 방법 등에 대한 코칭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디바이스는 체중감량에 쉽게 실패하는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동기부여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면 분석기 ( 제품명 : 슬립센스) 

이미지 출처 : http://www.express.co.uk/life-style/science-technology/602719/Samsung-SleepSense-Creepy

9월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5에서 Samsung은 사용자의 수면 중 생체정보를 측정하는 수면 측정기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기존에도 있었지만 몸에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반면에 이 제품의 경우는 매트리스 아래에 놓아두기만 하면 여러가지 수면 상태 정보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품 내부에는 맥박센서, 호흡 센서 등이 내장되어 있으며 수면 주기와 시간, 심박수, 호흡, 움직임 등에 대한 정보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령의 부모, 어린 자녀 등과 같이 의사표현이 어려운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해진 운동기구 : 스마트 자전거 페달, 스마트 요가 매트, 피트니스 헤드폰 

기존의 운동 기구에 센서 기술이 적용되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똑똑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능형 제품들도 최근 많이 등장하였습니다.  


 스마트 자전거 페달 ( 제품명 : Connected Cycle Pedal) 

이미지 출처 : https://www.indiegogo.com/projects/connected-cycle-pedals/#/story

프랑스의 Connected Cycle 이라는 스타트업은 자전거 페탈 내부에 모션센서 및 GPS 등이 장착된 스마트 센서를 선보였습니다. 이 페달을 부착하여 자전거를 타게 되면 속도, 경로, 경사도, 칼로리 소모량 등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S를 통해 현재 위치를 계속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를 주차해 놓은 뒤 분실에 대한 염려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겠네요. 이 제품의 특징 중 하나는 별도의 배터리 없이 자전거 페달을 밟는 에너지로 전류가 자체생산 된다는 점 입니다. 



 스마트 요가 매트 ( 제품명 : SmartMat) 

이미지 출처 : https://www.indiegogo.com/projects/smartmat-the-world-s-first-intelligent-yoga-mat#/story이미지 출처 : http://www.homecrux.com/2014/09/17/20759/smartmat-guides-you-to-improve-yoga-poses-at-every-level-of-practice.html

스마트 매트는 매트를 누르는 압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자세로 요가를 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는 제품입니다. 매트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손과 발의 위치에 따라 요가 자세를 제대로 취했는지 어느 쪽으로 몸이 기울어 졌는지 등에 대한 피드백을 앱을 통해 제공합니다. 

앱에는 60가지 이상의 요가 자세에 대한 정보가 입력되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운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혼자 운동을 해도 전문가의 코치를 받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어서인지 일반적인 요가 매트에 비해 훨씬 고가에 시제품이 판매되었음에도 품절이 되었다고 하네요. 



 피트니스 헤드폰 ( 제품명 : KUAI) 

트니스 이어폰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이 제품은 심박수 측정기, 스포츠 시계, MP3 플레이어 등의 다양한 장치가 작은 이어폰 하나로 합쳐진 Multisport용 Biometric Headphone 입니다. 이 헤드폰 안에는 심박 센서, 가속도 센서 등이 내장되어 칼로리 소모량, 심장 박동의 변화, 운동 거리, 스피드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수, 음성 알람 및 코칭 기능, MP3 플레이어 기능 등도 지원되어 사이클, 런닝 뿐 아니라 수영 등의 다양한 운동을 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kuaiwear.com/ 이미지 출처


사용자는 기존에 헤드폰을 이용하던 것과 같이 이 제품을 착용하고 운동을 하는 것 만으로도 본인의 신체 변화와 운동 기록을 추적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니터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동 목표 및 강도 등을 조정하는 등 개인 코치가 옆에 있는 것처럼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질병 치료에서 예방으로 옮겨가면서 일상 생활에서 꾸준히 건강관리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앞으로 점점 더 많은 기업에서 다양한 헬스케어 디바이스 및 관련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글 : ICT 성장 사업개발팀 배나리 대리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