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각 그룹사들의 채용 담당자는 물론 먼저 입사한 선배들도 만나 볼 수 있는 Talent Festival은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된 SK만의 특별한 채용 행사입니다. 채용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물론 실제 채용 담당자들과 1:1 상담, 선배 입사자들의 생생한 조언들 그리고 합격 비결까지 전해 들을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로 SK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라면 꼭 참석해 볼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특히, SK에 나의 역량과 열정을 보여 줄 수 있는 '역량 PT'를 통해 합격시 입사 전형에 특별한 혜택도 기대해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라 할 수 있습니다.

SK 채용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Talent Festival. 과연 무슨 이야기들이 있었는지 하나하나 살펴 보겠습니다.

행사장인 서울 충정로 브라운스톤 LW 컨벤션은 이른 아침부터 취업 준비생 및 대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입구에서부터 취업에 대한 열기가 느껴지는 분위기였는데, 행사 프로그램에 따라 나뉘어진 공간에서 많은 참석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었습니다.

SK Talent Festival은 크게 3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SK Careers 특강'은 현재 재직 중인 SK 구성원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솔하게 들려주는 채용 이야기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쉽게 듣거나 구할 수 없는 생생한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둘째, 'SK Careers Mentoring'은 채용 담당자 및 최근 신입사원의 입사 Mentoring의 장으로 테이블을 마주하고 1:1 형식으로 보다 심층적이고 세세하게 채용/입사에 대한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끝으로 '역량 Presentation'은 SK에 입사하고자 하는 자신의 역량을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최대한 뽐내 볼 수 있는 기회로 지원 직무에 맞추어 준비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해당 기업의 인사담당자 앞에서 발표하고 이를 평가 받을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금번 행사에 참여한 저희 SK C&C도 위 3가지 프로그램 모두에 참여하여 취업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때문인지 과거에 비해 최근 들어 취업 준비생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에게도 많이 알려지고 있는 SK C&C에 관심을 가지고 채용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하루 종일 줄을 이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추구하는 인재상이 어떠한지, 채용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혹은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등 구체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상담을 요하는 내용들이 멘토링 과정에서 오고 갔습니다.

SK C&C 멘토링에 참여한 모 학생은 "SK C&C가 원하는 인재가 되려면 어떤 자격과 능력, 그리고 마음가짐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는 기회였다." 며 "지금껏 입사 준비사항에 무엇이 부족했고 어떤 점을 보강하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도움이 되었다"라고 멘토링 소감을 전했습니다.

한편, 시종일관 긴장감으로 가득했던 '역량 Presentation' 진행 행사장에서는 SK에 입사하고자 많은 준비를 해 온 입사 지원자들이 자리를 가득 메웠습니다. 대기실은 저마다 준비한 자료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모의 발표를 시뮬레이션 하는 등 끝까지 긴장감을 놓지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내게 주어진 시간 동안 작은 것 하나라도 빠지지 않고 나의 모든 것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로 프리젠테이션 룸에 들어가기 직전까지도 집중하는 열정적인 모습에 지원자들에게 이번 기회가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 것인지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펙과 텍스트로만 보는 서류전형 방식의 기존 채용방식을 탈피하여 본인의 개인정보는 최소화하고 나의 능력과 역량을 자유로운 형식과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다 보니 준비해 온 내용도 각양각색이고 개성 넘치는 도구들과 복장들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한 장의 스토리보드를 준비하여 마치 미술 작품을 설명하듯 심사위원 앞에서 자신을 소개한 지원자, SK하면 누구나 생각하는 색깔을 생각하여 빨간색 스커트를 입고 온 지원자,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준비한 신규 사업 제안서를 준비하여 채용 담당자에게 세일링하는 방식을 택한 지원자 등 톡톡 튀는 개성 만점의 지원자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SK Talent Festival이 아니라면 절대 들을 수 없는 것 하나가 바로 선배 입사자들의 입사 성공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들을 각종 취업 설명회, 취업 온라인 카페, 취업 스터디, 주변 지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들을 수 있지만, 실제 내가 취업을 원하는 기업에 최근 합격하여 입사한 선배의 합격 노하우를 아주 세세하게 들어 볼 수 있는 기회는 바로 Talent Festival 뿐이지 않나 싶습니다.

SK C&C의 경우에는 현재 회계팀에 근무하고 있는 정호연 사원이 SK Careers 특강 시간에 발표자로 나와 실제 본인이 최근 입사에 합격했던 준비, 과정 전부를 공개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어떤 내용과 구성으로 작성했는지, 이런저런 어려움들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리고 현재 회사 생활에서 어떤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지 등 다양한 내용들로 알차게 준비하여 마치 후배들에게 전하듯이 친근하고 진지하게 소개하였습니다.

행사 시간이 종료된 오후 6시 이후에도 행사장 내에는 아직 자리를 뜨지 않은 참석자들이 남아있었습니다. 그만큼 취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뜨겁다는 것을 말하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날의 행사가 조금이마나 SK 채용에 관심있어하는 모든 분들에게 적잖은 도움과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해 봤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