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 이미 산업혁명 과정에서 스모그현상으로 도시 공해를 비롯해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항상 인지하고 있었답니다. 이에 친환경 도시 건설에 대한 관심도 여느 나라 못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에 2000년대 초 에너지 효율성 제고 및 절약이 당면과제로 부상하였답니다. 이에 공공기관, 사기업, 개발업자들이 상호 협력하여 에너지 절약형 생태도시와 주거단지 개발을 만들고자 시도하였습니다.이런 친환경 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유명해진 도시가 있었습니다.

· 친환경 주택 단지로 유명한 베드제드(BEDZED)


영국 베드제드 마을 조감도 출처 : http://blog.daum.net/decaljs/5171293


베팅턴 제로 에너지 개발(Beddington Zero Energy Development)’란 현대 문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개발한 도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이곳은 오물 처리장 부지를 매입하여 100가구 규모의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여 더 의미가 있는 도시로 더 유명합니다.

참조 : http://www.ecolonglong.or.kr/community/notice/view.asp?type=news&seq=72

 · 제로 에너지(Zero Energy) 구현

베드제드는 소비되는 난방과 전력은 단지 내에서 생산되는 신 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모든 주택의 지붕 위에 태양광패널(777)을 설치하고, 단지 내 열병합 자가발전소에서는 산업폐기물(목재)을 소각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 절수(Water Efficient) 및 재 활용성 증진(Low-impact Materials)

에너지 효율이 높은 세탁기를 사용하고, 빗물과 오수의 정화수는 화장실과 옥상정원 관리에 활용하며, 화장실에는 물절약 변기와 수도꼭지를 설치하여 효과적인 절수 방안을 개발해 냈습니다. 또한 건축물 자재는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되, 건축부지에서 35마을 이내에 있는 로컬자재로 공급받음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운송에  따른 연료소비를 최소화하였습니다.

· 에너지 효율성(Energy Efficient) 제고

도시 단지 내 모든 주택의 난방수요가 일반주택의 10분의 1수준이 되도록 설계하였으며, 미세한 바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굴뚝을 설치하여 태양에너지 이용을 극대화했답니다.

참고 : http://blog.naver.com/jhr444jsm/110111298537 베드제드는 녹색교통계획에 따라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승용차 40대를 공용으로 불가피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 탄소 저배출 교통수단(Eco-friendly Transport) 활용

베드제드는 거주와 사무공간의 연계로 자가차량 운행을 최소화하였답니다. 단지 내 주차장은 세대당 1대꼴로 배정하며, 모든 도로는 보행자와 자전거 통행자에게 우선권을 부여했답니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을 극대화하고, 렌터카 개념의 공동차량제도(City Car Club) 및 카풀제(Car Pool)를 도입하였는데 이는 주민들의 활발한 교류와 공동체 형성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전기 또는 액화석유가스 차량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전기차의 에너지충전소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egghall2/201

· 환경오염 제로화를 위한 노력의 성과는?

베드제드(BEDZED) 환경단체의 조사결과 난방비는 일반 가정집 대비 10% 밖에  들지 않고, 전력의 경우에는 일반 가정집 대비 45%, 가스 19%, 물은 58%의 양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건축비용의 경우에도 타 도시에 비해 10%이상의 비용을 줄일 수 있었으며,자동차 사용량은 영국 전도시에서 가장 낮은 활용과 쓰레기 배출량도 타 도시에 비해 60%이상 적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베드제드(BEDZED)는 친환경 도시로 해외에 좋은 사례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나라와 도시에서 견학을 온다고 합니다. 이 도시에서 보여준 고효율, 저 에너지, 친환경 건축은 미래 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시작일지 모르지만 저 탄소 녹색도시 강릉도 곧 세계적인 녹색도시로 거듭나길 기원해 봅니다.

자료 참고 : 강릉 저탄소 녹색도시 (http://greencity.gn.go.k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